백련사 정관당 부도 ( )

목차
관련 정보
무주 백련사 정관당 부도
무주 백련사 정관당 부도
건축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설천면 백련사에 있는 조선시대 승려 일선선사의 사리를 봉안한 불탑. 부도.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설천면 백련사에 있는 조선시대 승려 일선선사의 사리를 봉안한 불탑. 부도.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82년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609년(광해군 1)에 건립된 정관당일선선사(一禪禪師, 1533∼1608)의 부도이다.

부도의 기본형태는 고려시대에 유행된 석종형(石鐘形)이며, 지대석은 높이 0.3m, 직경 1.2m 크기의 원형좌대로 볼륨이 강한 복련(伏蓮)이 반복적으로 새겨졌다. 연화 지대석에는 탑신을 안치하도록 몰딩(moulding : 테두리장식)과 홈을 파놓았으며, 높이 1.8m, 둘레 2.3m 규모의 석종형 탑신을 올려놓았다.

상륜부는 옥개석 · 보륜 · 보주 같은 상륜부의 장식 대신 맨 윗부분을 팽이와 같은 형태로 뾰족하게 처리하였다. 이러한 석종형부도는 고려말 나옹화상(懶翁和尙)의 묘탑에서 유래되기 시작하여 조선시대에 와서는 이 부도처럼 기단을 생략한 소규모의 승탑들이 유행하였다.

탑신의 하단에는 ‘(靜觀堂一禪塔(정광당일선탑)’이라는 탑명이 있고, 대석의 윗면에는 ‘萬曆三十七年建(만력 37년건)’이라 새겨져 있다.

참고문헌

『문화재지』(전라북도, 1990)
『무주지방문화재지표조사보고서』(전주대학교박물관, 1988)
『전북문화재대관』(전라북도, 197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선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