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당 부도 ( )

목차
관련 정보
매월당 부도
매월당 부도
건축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설천면에 있는 조선후기 승려 설흔의 사리를 봉안한 불탑. 부도.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설천면에 있는 조선후기 승려 설흔의 사리를 봉안한 불탑. 부도.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높이 1.6m, 둘레 2.8m. 1974년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백련사(白蓮寺) 일주문(一柱門) 옆에 위치하는데, 부도의 형태는 고려시대에 유행하였던 석종형이며, 3단으로 된 원형 지대석 위에 석종형 탑신을 올려놓았다.

기단부의 대석(臺石)은 원형이고, 그 위를 복련(伏蓮)으로 조각하였다. 석종형의 탑신 윗면은 복련으로 덮여졌고, 상륜부에 보륜(寶輪)을 두른 후, 그 윗부분을 유두형(乳頭形) 보주로 장식하였는데, 이러한 표현은 팔각당형 부도의 옥개석을 이처럼 간단하게 처리한 것으로 보인다.

탑신 정면에는 음각으로 ‘梅月堂雪欣之塔(매월당설흔지탑)’이라는 탑명(塔名)과, 乾隆甲辰三月甥姪林善行建立(건륭갑진3월일 생질임선행건립)‘이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어, 부도의 주인공이 매월당설흔이라는 사실과, 1784년(정조 8) 3월에 설흔법사의 조카 임선행에 의해 건립된 것을 알 수 있다.

설흔법사는 적상산 안국사극락전(安國寺極樂殿) 후불탱화의 화기(畫記)에 ’證明梅月堂 雪欣保體(증명매월당설흔보체)‘라는 기록으로 보아 이 후불탱화가 그려진 1772년(영조48)에 전북 지역에서 덕망 있는 스님이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무주 구천동에서 말년을 보내다가 1784년 이전에 입적한 것으로 짐작된다

참고문헌

『문화재지(文化財誌)』(전라북도, 1990)
『무주지방문화재지표조사보고서(茂朱地方文化財地表調査報告書)』(전주대학교박물관, 1988)
『전북문화재대관(全北文化財大觀)』(전라북도, 1978)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최선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