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 ()

목차
회화
인물
고려후기 「아미타구존도」를 그린 화가.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목차
정의
고려후기 「아미타구존도」를 그린 화가.
개설

출신가계 및 생애 등이 알려져 있지 않다. 「아미타구존도(阿彌陀九尊圖)」의 뒷면에 그려져 있는 노영의 모습으로 보아 승려화가라기보다는 속세의 화가일 가능성이 짙다. 1307년(충렬왕 33)「아미타구존도」를 발원하여 그렸다.

1327년(충숙왕 14)에는 강화도 선원사(禪源寺) 비로전의 벽화와 단청을 그릴 때 반두(班頭)로 활약하였다. 유작으로 「아미타구존도」 1점이 전한다. 이 작품은 노영의 뛰어난 기량은 물론 당시 불화의 선묘양식을 파악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뒷면에는 금강산으로 추정되는 산악이 그려져 있어 일반 회화사연구에도 중요한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한국회화사』(안휘준, 일지사, 1980)
「노영의 아미타·지장불화에 대한 고찰」(문명대, 『미술자료』 25, 國立中央博物館, 1979)
「노영필아미타구존도 뒷면 불화의 재검토」(문명대, 『고문화』 18, 한국대학박물관협회, 1980)
집필자
문명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