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죽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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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개념
삼국시대 신라의 가야금 악곡에서 사용된 악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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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삼국시대 신라의 가야금 악곡에서 사용된 악조.
내용

하림조(河臨調)와 함께 가야금 음악에서 사용되었고, 그 뒤 세종 때까지 눈죽조라는 명칭이 보이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조선초기까지 사용된 듯하다.

음악적 특징은 잘 알 수 없으나, 하림조의 경우로 미루어 조명(調名, key)과 선법명(旋法名, mode)을 모두 포함한 악조명일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세종실록(世宗實錄)』
『한국음악사연구』(송방송, 영남대학교출판부, 1982)
집필자
송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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