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한산성 ()

목차
관련 정보
곽산 능한산성 전경
곽산 능한산성 전경
건축
유적
북한 평안북도 곽산군 곽산읍 능한산(凌漢山)에 있는 석축 성곽. 산성.
목차
정의
북한 평안북도 곽산군 곽산읍 능한산(凌漢山)에 있는 석축 성곽. 산성.
내용

북한 국가지정문화재 국보급 제61호. 성의 둘레 6,913척, 성벽 높이 13척. 이 성은 고려 성종 12년(993) 거란의 제1차 침입을 막아낸 성곽으로 유명하다. 이후 북방의 방위를 견고히 하기 위하여 서희(徐熙)의 지휘하에 3년간(994∼996)에 걸쳐 쌓았다.

험준한 자연지세를 이용하여 쌓은 성벽은 능하골을 중심으로 사인봉 봉우리의 좌우 능선을 타고 돌았는데, 그 형태는 마치 광주리를 남쪽으로 기울여 놓은 듯하며, 동북쪽이 높고 서남쪽이 낮은 천연의 요새를 이루고 있다. 성벽은 사각추 형태로 다듬은 돌로 벽돌 쌓듯이 규모 있게 잘 쌓았다. 동서남북에 1개씩 4개의 성문이 있었는데, 남문만 홍예형(虹霓形)이고 나머지는 모두 눈썹모양이다.

현재는 동문과 서문터만 남아 있으나 모든 성문터에는 옹성(甕城 : 성문의 앞을 가리어 적으로부터 방어하는 작은 성)이 있다. 성벽 위에는 성가퀴[城堞 : 성 위에 낮게 쌓은 담]를 설치하였으며, 사인봉 북쪽 산마루에는 장대(將臺)와 봉수대(烽燧臺)가 있던 자리가 남아 있다. 성안에는 23개의 우물과 1개의 늪이 있었다고 전하며, 지금도 병영 · 무기고 · 창고 등의 터가 있다.

이 성은 전략적으로 보아 우리나라 서북방 제1선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의주 홍화진(興化鎭)에서 제2선인 안주에 이르는 중간지점에 위치해 있다. 1010년(현종 1) 거란군의 제2차 침입 때 능한산성 일대에서는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는데, 양규(楊規)의 지휘하에 6천의 고려군이 거란의 대병력을 섬멸하는 승리를 거두었다. 또 1627년(인조 5) 후금의 침략(정묘호란) 때에는 정주 · 선천 · 곽산 등 평안도 일대의 백성들이 이 능한산성을 중심으로 하여 적에게 타격을 가하였다.

참고문헌

『북한의 문화유적순례』(양태진, 백산출판사, 1995)
『북한의 자연지리와 사적』(통일원, 199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영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