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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의 학자, 사공억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4년에 간행한 시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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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사공억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4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목판본. 1934년 손자 봉(琫)이 편집하였고, 환(桓)이 간행하였다. 권두에 김홍락(金鴻洛)의 서문과 권말에 족손 식(湜)·봉 등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한국학중앙연구원 도서관 등에 있다.

권1∼3은 시 464수, 송 1편, 서(書) 11편, 기 2편, 설 3편, 권4는 변 3편, 제문 5편, 묘지 3편, 부록으로 행장·묘갈명·만사·제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37세로 요절하였으나 학문에 대한 조예가 깊었다. 「칠약설(七藥說)」은 의작(擬作) 단편으로, 등장시킨 인물에 이름을 지은 것이 해학과 풍자가 있다. 주인공 시구공자(鳲鳩公子)는 오직 외길밖에 모르는 청렴한 선비형으로 『시경』 시구(鳲鳩)편의 군자의 덕을 찬탄한 뜻을 은연중 지적한 것이고, 세객(說客)으로 등장시킨 새작선생(賽鵲先生)은 실속 없이 말 많은 까치에 비유한 것으로, 글밖에 모르는 선비를 명산대천으로 끌어내어 심신을 탁 트이게 하고, 끝내는 공자(孔子)의 예악으로 춤추고 노래하게 하는 작품이다.

「상이시음주식육(祥而始飮酒食肉)」이란 『가례』에 나오는 말인데, 사마광(司馬光)의 서의(書儀)를 따라 지은 것이고, 사마광이 논한 거상(居喪)의 음식절차는 모두 「간전(間傳)」을 따른 것이다. 「간전」에 ‘상(祥)’자가 ‘담(禫)’자로 되어 있으므로 『가례』의 ‘상’자는 오기라고 지적하였다. 거상과 제사는 유가에서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의식인데, 고증하여 판별하였으므로 예를 행하는 중요한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예를 행하는 중요한 근거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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