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증광시 ()

목차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국가에 큰 경사가 있을 때 특별히 실시하던 과거.
목차
정의
조선시대 국가에 큰 경사가 있을 때 특별히 실시하던 과거.
내용

언제부터 실시되었는지 알 수 없으나, 조선 중기부터 그 사례가 보이며 『속대전』에 과거의 항목으로 규정되어 있다.

본래 국가에 큰 경사가 있거나 여러 경사가 겹쳤을 때 특설하던 과거시험을 증광(增廣)이라고 하였는데, 대증광은 그 중에서도 경사가 가장 많을 경우 실시한 시험이었다.

대개의 별시가 식년시에 비하여 설행되는 과(科)나 선발인원이 소규모인 데 반하여, 이것은 모든 과가 시행되었으며, 인원도 식년시보다 많았다.

즉, 문과초시의 경우 관시(館試)는 30인, 한성시 24인, 경기 20인, 충청도·전라도 15인, 경상도 18인, 강원도·평안도 9인, 황해·함경도 6인 등을 더 뽑았으며, 복시에서는 7인을 더 선발하였다.

또한, 무과의 경우 초시·복시 모두 배수로 뽑고, 잡과의 하나인 역과에서도 초시 4인, 복시 2인을 더 선발하였다. 실례로는 1764년(영조 40) 왕의 70세 장수와 즉위 40년을 축하하여 실시한 예를 들 수 있다. →증광시

참고문헌

『대전회통(大典會通)』
『속대전(續大典)』
『영조실록(英祖實錄)』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집필자
이순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