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해탈문의 뒤쪽 좌우 칸에 사자를 탄 문수동자상과 코끼리를 탄 보현동자상이 대칭적으로 놓여 있다. 보통 이러한 형식의 문수·보현동자상은 석가나 비로자나불 좌우에서 협시하거나 금강문의 금강역사상과 나란히 안치된다. 진리를 찾아 순례하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다.
문수동자상은 사자상 위에 두 다리를 나란히 모아 앉아 있는 자세를 보여 준다. 머리는 좌우로 묶은 쌍계 머리, 통칭 동자 머리를 하고 있다. 얼굴은 둥글고 복스러우며 천진한 미소를 띠고 있어서 동자로서의 모습이 잘 표현되어 있다. 체구는 작고 둥글며 자연스러운데 두꺼운 옷 때문에 세부 양감은 표현되지 않았다.
오른손은 무릎 위에 손바닥을 위로[上掌]하여 놓았고 왼손은 들어 역시 손바닥을 위로 하고 있다. 사자 위에 앉아 있는 다리가 유난히 큼직하여 통나무를 깎아 놓은 것처럼 비사실적이다. 그리고 종아리의 바지를 묶어 독특하게 주름져 있는데, 시대적인 특징이라 하겠다.
옷은 다소 두껍게 처리되었고 그 위에 천의 자락이 휘감겨 있다. 채색은 적·녹의 중간색으로 은은하게 칠해져 있다. 약간 낡아 고격(古格)하게 보인다. 사자는 사실적이지는 않지만 조각 솜씨는 범상하지 않아 사자로서의 면모를 그런 대로 보여 주고 있다. 조선시대의 사자상 조각 연구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보현동자상은 문수동자상과 마찬가지로 코끼리상 위에 걸터앉은 자세이다. 무릎이 내려져 있어 다소 불안한 모습을 보여 준다. 그러나 전반적인 얼굴이나 체구는 문수동자상과 흡사하며 양식적 특징도 같아서 같은 작가에 의하여 조성된 상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