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회 ()

목차
신종교
단체
1952년 손우헌(孫佑憲)이 창시한 종교.
목차
정의
1952년 손우헌(孫佑憲)이 창시한 종교.
내용

일관도계(一貫道系)의 신종교이다. 손우헌은 중국 삼전인(三前人 : 李德福·張瑞荃·金恩善)의 명에 따라 1948년부터 포교를 시작, 1952년 부산에서 도덕기초회(道德基礎會)를 조직하고 이 교파의 회장이 되었다.

1964년 재단법인으로 문화공보부에 등록하였다. 4년 뒤 손우헌은 도덕회를 탈퇴하여 대전에서 도덕성회(道德聖會)를 조직하여 독립하였고, 양우용(梁祐瑢)이 2대 회장이 되었으며, 신대휴(申大休)·김용호(金容浩)로 이어졌다.

현재 본부는 대구광역시 동구 가양2동에 있고 대표자는 신대휴 도종사(道宗師)이다. 전국에 20개소의 교당을 두고 있으며 교직자는 130명이고 신도수는 약 8만 명 정도이다.

신앙의 대상은 명명상제(明明上帝, 十)와 자항보도(慈航普渡, 田)이다. 종지(宗旨)는 경천지(敬天地)·예신명(禮神明)·효부모(孝父母)·진충보국(盡忠報國)·존사중도(尊師重道)·신붕우(信朋友)·화향린(和鄕隣)·근행관행(勤行慣行)·개악향선(改惡向善)이다. 그 밖에 사상이나 의례 등은 일관도와 비슷하다.

참고문헌

『한국신종교실태조사보고서』(김홍철 외, 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1997)
『한국신흥종교총람』(이강오, 한국신흥종교연구소, 1992)
『한국신종교실태조사보고서』(한국종교학회, 1985)
집필자
탁명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