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와유고 ()

목차
관련 정보
돈와유고
돈와유고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임수간의 시 · 소 · 기 · 논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임수간의 시 · 소 · 기 · 논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3권 3책. 고활자본. 서(序)와 발(跋)이 없어 간행연대를 정확히 알 수 없다. 편자도 밝혀져 있지 않으나 다른 책에 아들 광(珖)이 간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규장각 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2에 시 564수, 권3에 소 21편, 기 6편, 서(序)·발 5편, 논 3편, 사륙문(四六文) 등 3편, 부(賦) 3편, 묘지 1편, 애사와 제문 2편이 실려 있다.

이 책에 수록된 작품 중 시가 지면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는데, 산수를 대상으로 소식(蘇軾)·두보(杜甫)·도연명(陶淵明) 등의 시를 차운(次韻)한 것이 많다.

소 가운데 「수찬시청기사참소제인병허소새소(修撰時請己巳參疏諸人竝許疏塞疏)」는 1689년(숙종 15)에 이이(李珥)·성혼(成渾)을 문묘에서 출향(黜享)할 것을 상소한 채팽윤(蔡彭胤) 등에게 내린 삭록지명(削錄之命)을 도로 거두기를 바라는 상소다.

「청수환세제대리지명소(請收還世弟代理之命疏)」는 1721년(경종 1) 왕세제 연잉군(延礽君: 뒤의 영조)의 대리청정의 교서(敎書)에 반대하여 명을 도로 거두어들일 것을 청하는 상소이다. 이를 통하여 당시 노론과 소론간에 파쟁이 심하였던 신임사화를 살펴보는 데 참고자료가 된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조기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