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암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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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문헌
조선시대 때의 학자, 조방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67년에 간행한 시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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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시대 때의 학자, 조방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67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3권 1책. 연활자본. 1867년(고종 4)의 초간본과 1963년의 재간본에 이어서 1986년에 그의 후손 성래(性來)·현제(賢濟)·봉래(鳳來) 등이 저자에 관계되는 문헌을 수집, 구본을 대본으로 편집하고, 용태(鏞泰)의 번역문을 붙여 인제(仁濟)가 간행하였다. 권수에 저자의 신도비·반구정(伴鷗亭) 등 사진 10여 매를 실었으며, 권두에 허전(許傳)의 서문과 권말에 후손 성각(性珏)·성수(性洙) 및 안용호(安龍鎬)의 발문이 있다. 규장각 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권1은 시 28수, 잡저 6편, 권2·3은 부록으로 발·녹(錄)·지(誌)·행장·신도비명·반구정기·장계(狀啓)·관문(關文)·소·상량문·유허비명·십충록(十忠錄)·용화동범록(龍華同泛錄)·임진창의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에는 임진왜란 당시 저자가 의병이 되어 창녕 화왕산성(火旺山城)을 지키고 있을 때 정경세(鄭經世)로부터 격려해주는 시를 받고 화답한 시가 있다. 만사로는 병자호란 때 화친을 극력 배척하다 청나라에 잡혀가서도 끝끝내 절조를 굽히지 않고 그곳에서 참혹하게 피살된 삼학사(三學士: 홍익한·윤집·오달제)의 충절을 기리는 것이 있다.

1617년(광해군 9) 가을에 정구(鄭逑)와 함께 동래온천에 배편으로 가면서 이후경(李厚慶)·이도자(李道孜)·이윤우(李潤雨)·신지제(申之悌)·이서(李0x9A5F)·이육(李堉) 등과 더불어 배 안에서 낙동강의 수려한 풍경을 생동감 있게 읊은 화답시가 아울러 실려 있다.

잡저 가운데 「가훈팔목잠(家訓八目箴)」에서는 입지절(立志節)·근학문(勤學問)·명치도(明治道)·돈인륜(敦人倫)·숭례문(崇禮文)·정가법(正家法)·신국법(愼國法)·신서찰(信書札) 등을 조목별로 체계 있게 해설하고 아울러 서문을 붙였다.

「충효실감(忠孝實鑑)」에서는 사친사군(事親事君)의 방법 및 처변의 절실한 덕목을 경사(經史) 가운데에서 발췌, 자신의 서설과 병합해 조목별로 분류, 충효의 개념을 일목요연하게 서술하고 역시 서문을 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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