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수재집 ()

이민기의 만수재집 중 권수면
이민기의 만수재집 중 권수면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이문기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8년에 간행한 시문집.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이문기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8년에 간행한 시문집.
편찬/발간 경위

1908년 이민기의 후손 이중배(李重培)·이진휴(李鎭烋) 등이 편집·간행하였다. 권두에 기우만(奇宇萬)·민영집(閔泳集)·김경현(金擎鉉) 등의 서문과 위백규(魏伯珪)의 제사(題辭)가 있고, 권말에 후손 이진용(李鎭鎔)·이수근(李守根)·이진휴 등의 발문이 있다.

서지적 사항

6권 3책. 목활자본. 국립중앙도서관과 고려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내용

권1에 시 96수, 권2에 소(疏) 10편, 권3·4에 서(書) 7편, 잡저 14편, 권5에 서(序) 4편, 축문 5편, 사우록(師友錄) 외 2편, 동문록(同門錄) 외 2편, 권6에 부록으로 묘지명·행장·행록 각 1편, 만시 26수, 청포학행장(請褒學行狀) 1편, 통문 6편, 예성시집사분정기(禮成時執事分定記) 1편, 고축(告祝) 2편, 청제물장(請祭物狀) 1편, 서유고후(書遺稿後) 2편, 연보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소 가운데 「관학청건우재서원소(館學請建尤齋書院疏)」는 송시열(宋時烈)의 서원을 정읍에 세워줄 것을 건의한 것이다. 「관학청배현석비봉서원겸진신중한등무현소(館學請配玄石飛鳳書院兼陳申重翰等誣賢疏)」는 박세채(朴世采)를 연안(延安)의 비봉서원에 배향할 것을 청하는 내용으로, 박세채의 배향을 반대하는 신중한 등의 상소에 대해 반박하는 상소문이다.

「상순상민막장(上巡相民瘼狀)」에서는 연역(烟役)·군역(軍役)·궁둔(宮屯)·송금(松禁)·무판(貿販)·조선(漕船)·방언(防堰)·도청(都廳) 등은 백성들의 절실한 호소이며, 남쪽지방의 큰 폐단이라고 지적, 시정해 줄 것을 촉구하였다. 「상순상청진황민장(上巡相請賑荒民狀)」에서는 황한(荒旱)의 해(害)와 풍상(風霜)의 재(災)에 시달리고 있는 백성들의 구제 방법은 견역(蠲役: 부역 면제)하는 것과 한전(旱田)을 급재(給災: 재해를 입은 논밭의 세금 면제)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서(書)에는 민진장(閔鎭長)·민재수(閔在洙)와 문답한 것이 많은데, 주로 노봉서원(老峯書院)의 창건에 관한 내용이다. 잡저 가운데 「책문」은 호남의 산천·요속(謠俗: 세간의 풍속)·물산(物産)·인물에 대해 논한 것이다.

집필자
박성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