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양동 무첨당 ( )

목차
관련 정보
경주 양동 무첨당 정측면
경주 양동 무첨당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에 있는 조선전기 문신 이언적의 종가(宗家) 종택(宗宅)의 별당.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에 있는 조선전기 문신 이언적의 종가(宗家) 종택(宗宅)의 별당.
내용

1964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이 별당의 평면은 ㄱ자형으로 서쪽에 정면 1칸, 측면 2칸의 온돌방을 두고, 그 옆에 정면 3칸, 측면 2칸의 대청, 정면 1칸, 측면 2칸의 온돌방을 두었다.

서쪽 끝의 온돌방 앞에는 정면 1칸, 측면 2칸의 누마루가 설치되어 있다. 구조는 막돌로 쌓은 높은 기단 위에 막돌 초석을 놓고 두리기둥을 세웠다. 기둥 위에는 주두를 놓고 아름답게 초각된 쇠서 하나를 내어 초익공식의 구조를 이루고 있다.

간살은 5량(五樑)으로 대들보를 앞뒤 평주 위에 걸고 그 위에 밑면이 초각된 동자기둥을 놓고 중도리 방향으로도 밑면이 초각된 첨차와 소로를 짜넣어 종보와 중도리를 받치고 있다. 종보 위에는 아름답게 초각된 판형의 대공에 첨차·소로를 짜넣어 중도리를 받치고 있다.

대청과 누마루의 전면은 창호 없이 개방하였고, 뒷면에는 창호를 달았으며, 특히 누마루 전면·측면에는 계자난간을 둘렀다. 처마는 홑처마이며 지붕은 누마루쪽에 합각을 둔 팔작지붕이나 건넌방 동쪽에 달아낸 툇마루의 지붕은 박공면에 덧달아낸 지붕이다.

참고문헌

『한국건축양식론』(정인국, 일지사, 1980)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주남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