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내리 삼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방내리 삼층석탑
방내리 삼층석탑
건축
유적
국가유산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에 있는 고려시대 3층 석조 불탑. 석탑.
이칭
이칭
강릉방내리삼층석탑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방내리삼층석탑(坊內里三層石塔)
분류
유적건조물/종교신앙/불교/탑
지정기관
강원특별자치도
종목
강원특별자치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71년 12월 16일 지정)
소재지
강원도 강릉시 향교말길 22 (연곡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에 있는 고려시대 3층 석조 불탑. 석탑.
내용

높이 3.5m. 1971년 강원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현재 탑이 위치한 곳은 신라의 자장율사(慈藏律師)가 세운 무진사(無盡寺)의 옛터라 전해오고 있으나 지금은 마을이 들어서 확인할 수 없다.

기단부는 분명하지 않으며 탑신부는 작은 암반 위에 세워져 있다. 탑신부는 옥신(屋身)과 옥개석(屋蓋石)이 각각 하나의 돌로 조성되었는데, 옥신에는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가 모각(模刻)되어 있으며 2층 이상의 옥신은 급격히 줄어들었다.

1층옥신의 4변에는 연화좌(蓮華座) 위에 광배(光背)를 갖춘 여래좌상(如來坐像)이 1구씩 양각되어 있다. 옥개석에는 3단의 받침이 있고 추녀는 수평을 이루었는데, 낙수면의 경사는 급하고 반전은 미약하다. 상륜부(相輪部)에는 복발(覆鉢)과 앙화(仰花)만 남아 있다. 탑신부의 각 층 비례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여 균형을 잃고 있는데, 고려시대에 조성된 탑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江原道指定文化財 : 實測調査報告書』(江原道, 2017)
『韓國의 寺址-강원도·전라북도』(문화재청 불교문화재연구소, 불교문화재연구소, 2013)
「江原地域 統一新羅·高麗時代 石塔의 硏究」(김남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명주군연곡면(溟州郡連谷面)의 삼층석탑(三層石塔)」(이은창, 『고고미술』21, 1962. 4)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