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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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예악보
보예악보
국악
작품
조선 세종 때 회례악(會禮樂)으로 창작된 「보태평(保太平)」중 다섯 번째 곡으로 제4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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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세종 때 회례악(會禮樂)으로 창작된 「보태평(保太平)」중 다섯 번째 곡으로 제4변.
내용

노랫말은 4언10구의 한시로 쌍성(雙城)에서의 환조(桓祖)의 덕을 노래한 것이다. 임종궁(林鐘宮) 평조(平調)의 5음음계이다.

박은 노랫말 한 구마다 한번씩 들어가고 악보로는 한 행에 두 번씩 들어가, 10박5행으로 되어 있으며, 그 박 넷이 합쳐져 한 장구형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장구형은 「보태평」과 「정대업」에 가장 많이 쓰인 것으로, 「보태평」의 의인(依仁)·형광(亨光)·융화(隆化)·역성(繹成), 그리고 「정대업」의 개안(凱安)·휴명(休命)·화태(和泰)·영관(永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보예」의 악보는 5행으로 기수의 행으로 되어 있으나, 전반과 후반으로 나누어져 있다. 즉, 악보 첫 1행에서 4행까지와 끝의 1행으로 구분되고 있다.

악보 제1·제2·제3행의 끝 두 음이 동일음으로 한 짝을 이룬다는 점에서 「정대업」의 영관에 가까우나, 「보예」의 특징적 리듬(林 南林)으로 영관과의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악보는『세종실록』악보에 전한다.

참고문헌

『세종실록(世宗實錄)』
「종묘제례악의 음악적고찰」(장사훈, 『국악논고』, 서울대학교출판부,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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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자
변미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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