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 110cm. 1988년 대구광역시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대웅전 안에 아미타삼존불과 함께 봉안되어 있다. 이 불상은 화강암으로 만들어졌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지금의 대웅전 뒤쪽 땅속에 묻혀 있던 것이며, 약 50년 전에 폭우로 인하여 지표에 노출되어 발견되었다 한다. 그리고 옮겨 놓을 때부터 대좌(對坐) 및 광배석(光背石)은 없었다고 한다. 오랜 세월 동안 땅속에 매몰되어 있었기 때문인지 파손된 부분이 거의 없이 잘 보존되어 있다.
머리는 삭발하였고 얼굴은 갸름하다. 눈썹에서 입까지 이어지는 선의 표현이 너무 강하고 분명해서 상호(相好 : 부처의 몸에 갖추어진 훌륭한 용모와 형상)가 자연스럽지 못하고 경직되었다. 이마 한가운데에는 큼직한 백호공(白毫孔)이 새겨져 있다. 귀는 크고 길며 목에는 삼도(三道)의 표시가 뚜렷하다.
다소 각이 진 어깨는 넓고 반듯해서 당당하다. 하지만 가슴은 편평하고 결가부좌한 하체에도 양감의 표현이 부족해서 전체적으로 평면적인 느낌을 준다. 오른손은 조각이 부자연스러운 채 무릎 위에 올려놓았다. 왼손은 가슴 앞에서 보주(寶珠)를 받쳐 들고 있다.
통견(通肩 : 어깨에 걸침.)한 법의(法衣 : 중이 입는 가사나 장삼 따위의 옷)는 V자형으로 가슴을 열었고, 옷깃을 오른쪽으로 여미었다. 고려시대에 제작된 남원 선원사(禪院寺) 철조여래좌상(보물, 1965년 지정)의 법의 표현과 유사하다. 아래로 흘러내린 옷자락은 결가부좌한 발 사이에서 부채꼴 형태를 이루었다.
그리고 왼쪽 팔 위로 넘겨진 옷자락은 무릎 위로 동심원을 이루며 흘러내렸다. 왼쪽 어깨 뒤로 넘어가는 옷깃은 반전되었으며, 가슴에는 내의를 표현하였다. 이 불상은 앉은 자세나 수인(手印), 옷주름의 표현 등이 통일신라시대 작품인 안동 안기동 석조여래좌상(보물, 1963년 지정)과 유사하다.
그러나 옷주름 선이 보다 더 간략한 음각선으로 조각되어 섬약하고 형식적이다. 손이나 어깨 등에서는 부자연스러운 표현이 보인다. 그리고 신체도 괴체화(塊體化 : 덩어리 모양이 됨.)되었기 때문에 조성 시기는 고려시대라 생각된다. 현재 이 불상의 얼굴과 가슴, 양손과 발에는 도금 및 채색이 되어 있고, 그 이외의 전신은 호분(湖粉 : 흰 가루)으로 덧칠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