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사 극락전 앞 석등 ( )

목차
관련 정보
경주 불국사 극락전 앞 석등
경주 불국사 극락전 앞 석등
건축
유적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8각 석등.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8각 석등.
내용

대웅전 앞 석등과 더불어 신라 전형기(典型期) 석등의 양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석등의 전체적인 평면은 팔각형을 유지하고 있다.

방형의 지대석 상면에 놓인 하대석에는 단판복엽 8판의 복련(伏蓮)이 조식되어 있고, 상면에 2단의 간주석 받침을 조출하고 있다. 간주석 역시 8각형인데 같은 시기의 작인 대웅전 앞 석등에 비해 가늘게 치석하여 날렵한 인상을 주고 있다.

1석으로 조성된 8각형의 상대석 하단에는 단판복엽 8판의 앙련(仰蓮)이 조식되었고, 상면에는 2단의 받침을 조출하여 화사석(火舍石 : 석등의 점등하는 부분)을 받고 있다.

8각형의 화사석 역시 1석으로 조성되었는데, 4면에 문비(門扉)가 있는 화창(火窓)을 개설하였다. 옥개석은 풍화가 심하나, 전체적인 조형이 대웅전 앞의 그 것과 동일하다. 상륜부를 구성하고 있는 보주는 포탄형의 대좌 위에 단엽 8판의 연화문을 모각한 연봉형이다.

석등의 전면에는 전면과 측면에 각각 안상을 새긴 장방형의 배례석이 있다. 이 석등은 신라석등 발달사상 제2기 즉, 8세기 중반에 건립된 것으로 불국사 대웅전 앞 석등과 더불어 온형을 유지하고 있는 귀중한 유물로 생각된다.

집필자
박경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