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불국사 금동 아미타여래 좌상 ( )

목차
관련 정보
경주 불국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
경주 불국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
조각
유물
문화재
경상북도 경주시 진현동 불국사 극락전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불상.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진현동 불국사 극락전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불상.
내용

1962년 국보로 지정되었다. 높이 166㎝. 비로전(毘盧殿)에 봉안된 금동비로자나불좌상과 같은 양식적 특징을 보여주는 이 불상은 장대한 인상을 준다. 형태는 한마디로 ‘긴장감이 이완된 장대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떡 벌어진 어깨와 당당한 가슴, 늘씬한 몸매에 볼록한 아랫배 등은 건장한 남성적인 체구를 연상케 한다. 그러나 긴장감과 활력이 줄어져서 어딘가 맥빠진 느낌을 준다.

얼굴의 근육도 팽창된 편이지만 근육의 이완이 역연하며, 가슴이나 어깨의 근육 역시 둥글고 부푼 모양이지만 긴장감이 해이해져 축 늘어져 있다. 이러한 특징은 선에서도 나타나, 옷주름선은 어깨나 팔을 제외하고는 부드럽고 유연한 편이나, 가령 가슴의 옷깃 안쪽에서 밖으로 늘어지게 한 옷의 접힘 또는 팔에서 내려오는 지그재그형의 옷자락, 그리고 배와 다리의 옷주름선들이 축 늘어져 있다. 뿐만 아니라 어깨와 팔, 무릎 부분의 옷접힘과 무릎 위로 내려온 형식적인 손과 팔, 무릎, 그리고 평평하게 처리한 콧잔등 등에서 직선적이고 부자연스러운 추상화의 경향이 엿보인다.

이 불상은 8세기에 제작된 석굴암 본존불의 특징과는 다른 9세기 불상의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는 불상으로서 당시 불상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조각사』(문명대, 열화당, 1980)
「불국사금동여래좌상이구와 조상찬문(비명)의 연구」(문명대, 『미술자료』19, 국립중앙박물관, 1976)
집필자
문명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