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여귀 ()

목차
연극
작품
1912년 처음 공연된 신파극(新派劇).
목차
정의
1912년 처음 공연된 신파극(新派劇).
내용

1912년 3월문수성(文秀星)에서 처음 공연한 뒤 여러 극단에서 레퍼터리로 채택되어 공연되었다. 문수성 공연은 조일재(趙一齋)의 번안으로 「신혼여행궐수지장(新婚旅行蕨狩之場)」을 서막으로 「낭자임종(良子臨終)」까지 10막으로 구성되었다.

연기진으로는 무남역에 윤백남(尹白南), 낭자에 추정(秋汀), 강중장에 조일재, 안언석에 정숙(鄭橚), 이호산에 이범구(李範龜) 등 다수 여형배우(女形俳優)가 출연했다.

당시 『매일신보』의 공연기록에 의하면, 특히 윤백남과 정숙의 연기력이 각광을 받았고, 조일재는 목소리가 작아 잘 전달되지 않았다고 평했다.

본래 「불여귀」는 일본의 유명한 레퍼터리로서, 1901년 오사카[大阪]의 아사히좌[朝日座]에서 초연되었는데, 이 당시부터 가부키[歌舞伎]를 구파, 신연극을 신파라 부르게 되었다. 도쿠후지[德富盧花]의 대표소설을 야나가와[柳川春葉]가 각색한 것이다.

육군중장 가다오카[片岡]의 딸인 나리코[良子]는 계모슬하에서 자라나 해군중위 다케오[武男]에게 시집을 갔으나, 남편은 청일전쟁과 항해생활로 오랫동안 집을 비우게 되고 혼자 고독하게 지낸다.

더욱이 나리코는 폐결핵으로 몸이 쇠약해지자 남편과 절연을 결심하고 요양하게 되며, 뒤늦게 이 사실을 알게 된 남편은 요양지의 아내에게 편지를 쓰나 이미 때는 늦어 그녀는 죽어간다는 내용이다.

이 작품은 신극 중 가정문제를 다룬 멜로 드라마로서 일본의 대표적인 신파극의 하나였다. 자료에 의하면, 한국의 「불여귀」 공연은 일본작품을 번역한 것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번역이라기보다 번안에 가깝다.

참고문헌

『매일신보』(1912.5.10.)
『매일신보』(1912.3.31.)
『新派』(丸井不二夫 編, 東京 大手町出版, 1978)
『藝能辭典』(河竹繁俊, 東京堂, 195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