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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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개념
배우의 직접적인 공연과 영화를 섞어 상연하는 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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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배우의 직접적인 공연과 영화를 섞어 상연하는 연극.
내용

연쇄활동사진극(連鎖活動寫眞劇)이라고도 한다. 연극 무대의 후면에 자막을 설치하고 배우가 등장하여 직접 연극을 공연하다가 무대 위에서 실연하기 어려운 장면에 이르면 이미 촬영하여 놓은 영화를 방영하면서 극을 이어 가는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 최초로 나온 연쇄극은 1919년 10월 27일에 단성사에서 공연된 신극좌(新劇座)의 『의리적 구투(義理的仇鬪)』이다. 당시 대표적인 신파극단은 혁신단(革新團)·취성좌(聚星座)·신극좌(新劇座)·조선문예단(朝鮮文藝團) 등이었는데, 신극좌의 김도산(金陶山)은 자기 극단의 배우들이 옛 지도자인 이기세(李基世)를 따라 유일단(唯一團)으로 가버리자, 재기하기 위하여 단성사의 주인 박승필(朴承弼)의 도움을 받고 일본의 활동사진 연쇄극을 본떠 이 극을 제작한 것이다.

이 연쇄극이 대성공을 거두자 다른 신파극단들도 앞을 다투어 제작하기 시작하였다. 1919년 10월에 이기세의 조선문예단이 제작한 연쇄극 「지기(知己)」 역시 큰 성공을 거두었고, 이 연쇄극은 나중에 키노 드라마(kino-drama)로 계승되었다.

연쇄극의 출현은 우리 나라 영화의 효시가 되기는 하였지만, 연극에 있어서는 작품의 질을 떨어뜨리고 흥미 본위로 타락함으로써 점차 관객으로부터 외면받았고, 신파극단의 쇠퇴를 가속화시켰다.

참고문헌

『한국영화측면비사(韓國映畵側面秘史)』(안종화, 춘추각, 1962)
『한국신극사연구(韓國新劇史硏究)』(이두현, 서울대학교출판부,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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