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효천벌 ()

목차
연극
작품
한국 연극인에 의해 공연된 최초의 신파극.
목차
정의
한국 연극인에 의해 공연된 최초의 신파극.
내용

한국 연극인에 의해 공연된 최초의 신파극. 1911년 11월 남대문 밖에 있던 일본인극장 어성좌(御成座)에서 임성구(林聖九)의 혁신단창립공연 레퍼터리 중 하나였다.

1911년 11월 21일 ≪매일신보≫에 “셩졍이 불량ᄒᆞ야 모친을박ᄃᆡᄒᆞ야 죽기에 이른 죄로 쳔벌로 ᄇᆡ암이 몸에 감기었다가 제 죄를 진실이 ᄀᆡ과ᄒᆞᆫ 후 ᄇᆡ암이 풀리고 온젼ᄒᆞᆫ ᄉᆞ람이 된 연극”이라고 소개하였다.

원래 이 작품의 원제는 1910년 1월 30일 일본 경도(京都)의 암신좌(巖神座)에서 성미단(成美團)에 의해 초연된 것으로 <불효의 천벌 집념의 사 不孝の天罰執念の蛇>이었다. 그 뒤 1910년 3월 서울에 있는 일본인 극장 수좌(壽座)에서 <사의 집념 蛇の執念>이라는 연제로 재연되었다.

이 연극은 “일본에 있었던 민담으로 어미에게 불효한 자식이 있었는데, 자식의 학대로 죽은 어미가 뱀으로 화신해서 그 자식의 목에 감기어 떨어지지 않으므로, 결국 그 자식이 죄를 뉘우치고 전국 사원을 순배(巡拜)하다가 갑주(甲州)의 한 절에서 나무묘법연화(南無妙法蓮華)의 덕으로 뱀이 풀렸다.”라고 1910년 3월 6일자 ≪경성신문≫에 소개되었다.

즉, 이는 앞의<불효천벌>의 내용과 같은 것으로, 임성구는 수좌의 공연을 통해서 작품의 전모를 알게 되었고, 다시 자신의 극단에서 약간의 번안을 가하여 8개월 뒤에 공연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당시 이 작품은 관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하였으며, 예정된 공연기간을 채우지 못한 채 좌절되고 말았다.

참고문헌

『신극사 이야기』(안종화, 진문사, 1955)
『新派』(丸井不二夫, 大手町出版社, 197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