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군읍지 ()

목차
관련 정보
상주군읍지
상주군읍지
인문지리
문헌
경상북도 상주군(현 상주시)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목차
정의
경상북도 상주군(현 상주시)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내용

1책. 채색지도가 첨부된 필사본. 조선 순조 때 편찬된 ≪상산읍지 商山邑誌≫를 저본으로 편찬하였다.

내용구성은 건치연혁(建置沿革)·속현(屬縣)·군명(郡名)·관직(官職)·성씨(姓氏)·풍속(風俗)·산천(山川)·방리(坊里)·고적(古蹟)·형승(形勝)·관애(關阨)·봉수(烽燧)·호구(戶口)·전부(田賦)·봉름(俸廩)·군액(軍額)·진공(進貢)·토산(土産)·성지(城池)·임수(林藪)·창고(倉庫)·군기(軍器)·제언(堤堰)·교량(橋梁)·도서(島嶼)·장시(場市)·공해(公廨)·학교(學校)·단묘(壇廟)·누정(樓亭)·도로(道路)·역원(驛院)·불우(佛宇)·환적(宦蹟)·과거(科擧)·인물(人物)·충절(忠節)·효행(孝行)·열행(烈行)·능묘(陵墓)·제영(題詠)·책판(冊板) 등으로 되어 있다.

특기할 사항은 고적조에 견훤(甄萱)의 아버지인 아자개(阿慈介)에 관한 기록이 있고, 학교조에는 도남서 원등 11개의 서원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또한, 환적·과거·인물조 등의 문화적 항목이 특히 자세하며, 제영조에 이규보(李奎報)·김종직(金宗直)·이색(李穡)·김일손(金馹孫)·이황(李滉)·유성룡(柳成龍)·정경세(鄭經世) 등의 시가 있다.

제언조에는 48개 저수지의 위치·둘레·수심 등이 있어 수리시설이 매우 발달했음을 알 수 있고, 창고·전부·군기·군액·봉수·역원조 등의 경제적·군사적 조항이 충실하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이밖에도 1617년 이준(李埈)이 편찬한 ≪상산지 商山誌≫ 2권 2책, 정조 때의 ≪상주목읍지≫, 순조 때의 ≪상산읍지≫가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상산지(商山誌)』
『상산읍지(商山邑誌)』
『상주목읍지(尙·州牧邑誌)』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이수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