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 ()

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
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
불교
문헌
조선 후기, 사암 채영(獅巖采永)이 인도와 중국에 이어 한국의 선종 법맥을 구체적으로 정리한 불교 사서.
이칭
약칭
불조원류(佛祖源流)
문헌/고서
편찬 시기
18세기 중반
간행 시기
1764년
저자
사암 채영(獅巖采永)
권책수
2권 1책 / 1권 1책
권수제
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西域中華海東佛祖源流)
판본
목판본
표제
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 불조원류
소장처
국립중앙도서관,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등
내용 요약

『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西域中華海東佛祖源流)』는 조선 후기 18세기의 승려 사암 채영이 인도와 중국의 선종 계보와 고려 말 태고 보우(太古普愚)로부터 이어진 조선 불교의 법맥을 자세히 정리한 불교 사서이다. 1764년 완주 송광사에서 목판으로 간행된 이 책은 임제태고법통(臨濟太古法統)에 입각해 선종을 조선 불교의 정체성으로 내세우고 있다. 조선 후기 불교의 법맥은 청허 휴정(淸虛休靜)의 청허계에 속한 4대 문파와 부휴 선수(浮休善修)의 부휴계를 중심으로 기재하였다.

정의
조선 후기, 사암 채영(獅巖采永)이 인도와 중국에 이어 한국의 선종 법맥을 구체적으로 정리한 불교 사서.
저자

18세기에 활동했던 사암 채영편양 언기(鞭羊彦機, 1581∼1644)의 편양파 법맥을 이은 월저 도안(月渚道安)의 후손이며, 금파 행우(錦波幸祐)의 제자이다. 사암 채영의 구체적인 생몰년도 및 활동 사항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다.

서지사항

『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西域中華海東佛祖源流)』는 1권 1책 또는 2권 1책으로 이루어져 있다. 목판본으로 간행되었다. 1764년(영조 40) 전주 종남산(終南山) 송광사(松廣寺) 관음전(觀音殿)에서 이 책을 간행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등에서 이 책을 소장하고 있다. 『한국불교전서』 제10책에 실린 『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는 동국대학교 소장본을 주7으로 한 것이다.

편찬 및 간행 경위

사암 채영은 『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 발문에서 주1 이래 명승들의 유풍과 법맥 전승 기록이 제대로 전해지지 않은 것이 아쉬워 이 책을 내게 되었다고 밝힌다. 채영은 1762년 봄부터 각지의 사찰을 찾아다니며 명승들의 유풍 및 법맥과 관련된 자료를 모았다. 2년 뒤인 1764년 여름, 채영은 전주 송광사에 모인 여러 문파 고승들의 공론을 수렴하여 본서를 간행하였다. 그러나 부휴계의 벽담 행인(碧潭幸仁)이 책의 내용에 불만을 품고 전주 송광사의 판목을 불태운 사건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불교사에 대한 계파별 인식의 차이, 서술 비중의 형평성 등이 사건의 원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구성과 내용

『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의 처음에는 당나라 왕발(王勃)이 쓴 부처의 일대기 「석가여래성도응화사적기실(釋迦如來成道應化事蹟記實)」이 실려 있다. 본문에는 석가모니불 이전에 존재했던 과거 7불(七佛), 염화미소이심전심주2을 전해받았다는 주3 이후 인도의 서천조사(西天祖師), 초조 주4로부터 6조 주5을 거쳐 선종 5가 가운데 중화조사(中華祖師)를 주6의 주요 계보로 올렸다. 마지막에는 임제 18세인 석옥 청공(石屋淸珙)과 평산 처림(平山處林)이 기재되었는데, 고려의 태고 보우나옹 혜근(懶翁惠勤은 이들로로부터 중국 임제종의 정통 법맥을 전수받았다고 기재하였다. 이어서 책의 주요 내용인 해동원류(海東源流)를 서술하였다. 「해동선파정전도(海東禪派正傳圖)」, 삼국과 고려의 조사(祖師), 「조계산십육조사(曹溪山十六祖師)」, 「지공행적(指空行蹟)」, 「묘엄존자탑명병서(妙巖尊者塔銘幷序)」, 「무사별록(無嗣別錄)」이 순서대로 실려 있다.

마지막으로 채영이 쓴 「후발(後跋)」과 간기(刊記)가 나온다.

『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는 중국 선종 임제종(臨濟宗)의 정통 법맥을 고려 말 ‘해동 정맥 제1조’인 태고 보우가 전수받았고 그 계보가 환암 혼수(幻庵混修) - 구곡 각운(龜谷覺雲) - 벽계 정심(碧溪淨心) - 벽송 지엄(碧松智嚴)- 부용 영관(芙蓉靈觀)을 거쳐 청허 휴정부휴 선수로 계승되었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계보는 중국 임제종의 법맥이 후대까지 이어졌다는 불교사적 인식을 담고 있다. 이 책에 정리된 임제종의 정통 법맥은 17세기 전반 편양 언기의 주도로 공론화된 임제태고법통을 충실히 반영한 것이다. 즉 『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는 임제태고법통에 기반해 18세기 중반까지의 조선 불교의 계파 및 주요 문파의 법맥을 집약해 놓은 책이다.

휴정의 청허계는 사명파(四溟派), 소요파(逍遙派), 정관파(靜觀派), 편양파(鞭羊派)의 4대 문파로 나뉘어 전해졌고, 부휴계는 선수의 수제자 벽암 각성(碧巖覺性) 이후 취미 수초(翠微守初) - 백암 성총(栢庵性聰)으로 이어지는 비교적 단일한 계보로 이어졌다. 『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에서 집성된 조선 후기의 법맥은 휴정과 선수 이후 18세기 중반까지 보통 7~9세, 많으면 10세까지의 문파별 사승 관계를 나열하였다. 저자 채영이 속한 편양파의 서술 비중이 가장 커서 논란이 일기도 했지만, 조선 후기에 편양파의 세력이 가장 컸던 것도 역사적 사실이다.

「해동선파정전도」에는 편양파와 함께 소요 태능(逍遙太能, 1562~1649)주8로 한 소요파의 계보도 간략히 기재되어 있다.

의의 및 평가

『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는 조선 후기 불교계의 공식 법통인 임제태고법통에 기반해 청허계 4대 문파와 부휴계의 법맥을 정리하여 수록한 불교 사서이다. 이 책을 통해 18세기까지의 법통 인식과 법맥 사승 관계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의 자료적 가치는 매우 크다.

참고문헌

원전

『서역중화해동불조원류(西域中華海東佛祖源流)』

단행본

김용태, 『조선후기 불교사 연구-임제법통과 교학전통-』(신구문화사, 2010)
이능화, 『조선불교통사』 상중·하(신문관, 1918)
高橋亨, 『李朝佛敎』(大阪; 寶文館, 1929)

논문

김용태, 「‘부휴계'의 계파인식과 보조유풍」(『보조사상』 25, 2006)
최연식, 「완주 송광사의 창건 배경 및 조선후기 불교 문파와의 관계」(『보조사상』 47, 2017)
주석
주1

나라를 세운 처음 시기. 우리말샘

주2

참선하는 법. 우리말샘

주3

‘마하카시아파’의 음역어. 우리말샘

주4

중국 남북조 시대의 양나라 승려(?~534?). 중국 선종의 시조로, 반야다라에게 불법을 배워 대승선(大乘禪)을 제창하였다. 우리말샘

주5

중국 당나라의 승려(638~713). 속성은 노(盧). 시호는 대감 선사(大鑑禪士). 육조 대사(六祖大師)라고도 한다. 중국 선종의 제6조로서, 남선종(南禪宗)이라는 파를 형성하였으며, 그의 설법을 기록한 ≪육조단경(六祖壇經)≫이 전한다. 우리말샘

주6

중국 당나라 때 임제의 종지(宗旨)를 근본으로 하여 일어난 종파. 우리말샘

주7

문서의 초고(草稿). 우리말샘

주8

한 종파의 원조(元祖)가 되는 사람.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