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심전심 ()

불교
개념
스승과 제자가 마음으로 불법의 도리를 주고 받는다는 의미의 불교용어.
내용 요약

이심전심은 스승과 제자가 마음으로 불법의 도리를 주고 받는다는 의미이다. 이심전심의 유래는 석존이 영취산에서 팔만의 대중에게 꽃을 들어보였지만 오직 가섭만 미소를 지어보였다는 염화미소의 일화에서 비롯되었다. 이심전심은 정법안장의 도리야말로 마음을 깨달은 사람에 의거하여 마음을 깨달은 사람에게 전승된다는 것을 설명해 주는 방식이다. 이심전심은 시대와 지역을 막론하고 선문답 및 법어 등에서 상대방이 서로 마음을 이해하고 교감하는 방식으로까지 확대되었다.

정의
스승과 제자가 마음으로 불법의 도리를 주고 받는다는 의미의 불교용어.
개설

이심전심은 선종에서 중요시하는 주1주2하는 방법을 표현한 말이다. 불립문자가 부정적인 표현 방식임에 비하여 이심전심은 긍정적인 표현 방식에 해당한다. 선수행의 목표는 어떻게 깨달을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깨달음을 유지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로 나뉘는데, 그 후자에 대하여 선종사에서 깨달음의 전승 방식으로서 어떻게 전승하고 유지해갈 것인가 하는 측면에서 고안된 방법이 주3의 문제였다.

전등은 등불을 전승한다는 뜻으로 깨달음을 비유한 것인데, 그 전승 방식으로 내세운 것이 이심전심 또는 주4으로 스승과 제자의 마음이 서로 주5되어 인가한다는 뜻에서 주6이라고도 한다. 돈황본 『단경(壇經)』에서는 전등의 계보를 주7로부터 비롯하여 인도의 28대 조사 및 중국의 6대 조사에 이르는 그 명칭을 정립하였다. 이후 『보림전(寶林傳)』으로 계승되면서 이심전심으로 계승되었던 정법안장의 유통을 기록하면서 조사들의 주8를 포함시켜서 소위 남종선의 전등 계보를 확정하였다.

연원 및 변천

선종사에서 이심전심의 유래는 주9이 영취산에서 팔만의 대중에게 꽃을 들어보였지만 오직 가섭 한 사람만 미소를 지어보였다는 염화미소(拈花微笑)의 일화에서 비롯되었다. 이후에 문자에 의거하지 않고 정법안장을 전승하는 상징으로 정착되었다.

“그때 여래가 그 보좌에 앉아서 이 연꽃을 받고서 아무런 말도 하지 않고 다만 꽃을 들었을 뿐이었다. 법회에 참석했던 팔만 사천의 인간 세계과 천상 세계의 당시 대중이 모두 멈추고 침묵하였다. 이에 장로 가섭 존자가 부처님이 꽃을 들어 대중에게 보이는 불사(佛事)를 보고, 그 자리에서 확연해져 파안미소(破顔微笑)하였다. 부처님이 곧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한테 정법안장(正法眼藏) · 주10 · 실상무상(實相無相) · 미묘법문(微妙法門) · 불립문자(不立文字) · 주11이 있다. 그것을 모두 지니고 활용하면 범부라 할지라도 성불하는 주12가 된다. 이제 바야흐로 마하가섭에게 부촉한다. 말을 마치고는 침묵하였다.”(『대범천왕문불결의경(大梵天王問佛決疑經)』 권1, 만속장 1, p. 442 상)

내용

이심전심은 문자를 배격하거나 문자의 무용론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정법안장의 도리야말로 마음을 깨달은 사람에 의거하여 마음을 깨달은 사람에게 전승된다는 것을 단적으로 설명해주는 방식이다. 주13가 천축에서 정법안장을 계승하여 몸소 주14에 도래하여 보니, 이곳의 학인들은 대부분 법을 터득하지 못하고 오직 명수(名數)로만 이해하고 주23으로만 수행을 삼고 있었다. 달마는 달이 손가락에 있지 않고 법은 곧 자신의 마음임을 알려주려고, 단지 이심전심과 불립문자의 방식으로 주15를 드러내어 사상(事相)에 대한 집착을 타파하려는 까닭에 이심전심과 불립문자라는 말을 내세운 것이지 결코 문자의 설명을 벗어나 해탈을 설한 것은 아니었다. 때문에 교수법에 통달한 자는 항상 금강경능가경을 찬탄하여 ‘두 가지 경전은 자기 마음의 요체이다.’라고 말했다.”(『도서(都序)』 권 상, 『대정장』 48, p.400 중)

이심전심은 서로 간에 무언의 설법과 교감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보편화되었다. 『유마경(維摩經)』에서 유마거사(維摩居士)와 문수보살(文殊菩薩) 사이에서는 유마가 침묵하자 문수보살이 이심전심의 방식으로 이해하였다. 『달마어록(達磨語錄)』에서는 피육골수(皮肉骨髓)의 주16으로 달마가 혜가에게 전법했을 경우에는 혜가가 이심전심의 방법으로써 예배를 드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용록(從容錄)』에서는 주17이 법좌에 올라가 침묵으로 이심전심의 도리를 전하자 문수가 그것을 이해하였다.

처음에 선의 궁극 목표에 해당하는 정법안장을 스승과 제자 사이에 전승하고 실천하는 방식으로 제시된 이심전심은 점차 주18 뿐만 아니라 시대와 지역을 막론하고 주19 및 법어 등에서 문답의 주체와 객체 및 설법자와 청법자 등 상대방이 서로 마음을 이해하고 교감하는 방식으로까지 확대되어 갔다.

의의와 평가

선종에서는 석가모니와 마하가섭 사이의 이심전심의 방식을 표준으로 정하여, 이후에 역대조사들이 깨달음을 주20하는 방식으로 활용되었다. 선종의 역사에서 이심전심의 일화로 설정되어 있는 주21의 염화미소(拈花微笑), 다자탑전(多子塔前)의 분반좌(分半座), 사라수하(娑羅樹下)의 주22삼처전심(三處傳心)이라는 용어는 중국 선종에는 보이지 않고, 고려시대 각훈(覺訓)『선문염송설화(禪門拈頌說話)』에 처음으로 보이는 개념이다.

이후에 조선시대에는 벽송(碧松) 지엄(智嚴)『훈몽요초(訓蒙要抄)』와 청허(淸虛) 휴정(休靜)『선가귀감(禪家龜鑑)』과 백파(白坡) 긍선(亘璇)『선문수경(禪文手鏡)』과 초의(草衣) 의순(意恂)『선문사변만어(禪門四辨漫語)』 등으로 계승되었다.

참고문헌

『단경(壇經)』
『대범천왕문불결의경(大梵天王問佛決疑經)』
『보림전(寶林傳)』
『종용록(從容錄)』
『달마어록(達磨語錄)』
『유마경(維摩經)』
『선문염송설화(禪門拈頌說話)』
『훈몽요초(訓蒙要鈔)』
『선가귀감(禪家龜鑑)』
『선문수경(禪文手鏡)』
『선문사변만어(禪門四辨漫語)』
주석
주1

이심전심으로 전하여지는 석가모니의 깨달음을 이르는 말. 진리를 볼 수 있는 지혜의 눈으로 깨달은 비밀의 법이라는 뜻이다. 우리말샘

주2

스승이 제자에게 불법의 호지 및 전법할 것을 부탁하는 것

주3

불법(佛法)의 정맥(正脈)을 주고받는 일을 등불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4

법으로써 법을 인가함

주5

부신(符信)이 꼭 들어맞듯 사물이나 현상이 서로 꼭 들어맞음. 우리말샘

주6

말없이 마음과 마음으로 뜻을 전함. 우리말샘

주7

석가모니 이전의 일곱 부처님을 일컫는 말

주8

법도가 될 만한 정당한 말. 우리말샘

주9

‘석가모니’를 높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0

불생불멸의 진리를 주관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절묘한 깨달음의 불심. 우리말샘

주11

선종에서, 부처의 가르침을 말이나 글에 의하지 않고 바로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여 진리를 깨닫게 하는 법. 우리말샘

주12

언설을 초월한 眞諦의 경지

주13

중국 남북조 시대의 양나라 승려(?~534?). 중국 선종의 시조로, 반야다라에게 불법을 배워 대승선(大乘禪)을 제창하였다. 우리말샘

주14

세계 문명의 중심이라는 뜻으로, 중국 사람들이 자기 나라를 이르는 말. 주변국에서 중국을 대접하여 이르는 말로도 쓰인다. 우리말샘

주15

현상계의 모든 존재의 각기 다른 모습과 그 속에 감추어져 있는 참모습을 알아내는 부처의 지혜. 우리말샘

주16

중생을 열반에 들게 하는 문이라는 뜻으로, 부처의 교법을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7

‘석가모니’의 다른 이름.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존재라는 뜻이다. 우리말샘

주18

스승과 제자가 정법안장을 계승해가는 도리

주19

참선하는 사람들끼리 진리를 찾기 위하여 주고받는 대화. 우리말샘

주20

스승이 제자의 깨달음을 보증하고 인정함

주21

영취산(靈鷲山)에서 석가모니가 법화경을 설법하던 자리. 우리말샘

주22

석가모니가 가섭에게 법통을 전하였다는 증거의 하나로, 가섭이 석가모니의 장례식에 늦게 도착하여 슬퍼하며 절을 하자 석가모니가 관에서 두 발을 내어 보였다는 이야기. 가섭의 법통과 관련된 것으로는 다자탑전분반좌(多子塔前分半座), 영산회상거염화(靈山會上擧拈花), 사라쌍수곽시쌍부(沙羅雙樹槨示雙趺)라는 삼처전심(三處傳心)의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는데, 이 가운데 사라쌍수곽시쌍부를 줄여 곽시쌍부라 한다. 우리말샘

주23

일이 되어 가는 형편이나 상황. 또는 벌어진 일의 상태.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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