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준보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홍문관제학, 판의금부사, 수원부유수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치수(穉秀)
죽파(竹坡)
시호
문정(文貞)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70년(영조 46)
사망 연도
1856년(철종 7)
본관
대구(大丘)
주요 관직
홍문관제학|판의금부사|수원부유수
정의
조선 후기에, 홍문관제학, 판의금부사, 수원부유수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대구(大丘). 자는 치수(穉秀), 호는 죽파(竹坡). 관찰사 서명구(徐命九)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동부승지 서효수(徐孝修)이고, 아버지는 이조판서 서유방(徐有防)이며, 어머니는 송재희(宋載禧)의 딸이다. 서유린(徐有隣)에게 입양되었다.

생애 및 활동사항

1790년(정조 14) 진사시에 장원하였고, 1794년 정시 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였다. 성균관전적(成均館典籍)·병조좌랑·홍문관수찬(弘文館修撰)·무안현감(務安縣監)·규장각직각(奎章閣直閣)·성천부사(成川府使)·이조참의 등을 거쳐 1819년(순조 19) 대사간이 되었다.

그 뒤 강화부유수(江華府留守)를 지내고 1823년 진하부사(進賀副使)가 되어 정사 박종훈(朴宗薰)과 더불어 청나라에 다녀왔다. 이어 이조참판·충청도관찰사를 지내고 1828년 예조판서에 올랐으며 1830년 병조판서를 지내고 1831년 동지정사(冬至正使)가 되어 다시 청나라를 다녀왔다.

그 뒤 좌빈객(左賓客)·홍문관제학·판의금부사(判義禁府事)·수원부유수(水原府留守)·이조·공조·형조의 판서 등을 지내고 1854년(철종 5) 회방(回榜: 대과급제 60주년)을 맞아 철종으로부터 궤장(几杖)과 이등악(二等樂)을 하사받았고 지사(知事)에서 판부사(判府事)로 특별 가자되어 기로소에 들어갔다. 글씨에 조예가 있었다. 시호는 문정(文貞)이다.

참고문헌

『순조실록(純祖實錄)』
『헌종실록(憲宗實錄)』
『철종실록(哲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국조인물지(國朝人物志)』
집필자
홍순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