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황신 김총 영정 ( )

목차
회화
작품
문화재
성황신인 순천 김씨의 시조인 김총(金摠)을 그린 초상화.
목차
정의
성황신인 순천 김씨의 시조인 김총(金摠)을 그린 초상화.
내용

세로 102.8㎝, 가로 57.8㎝. 비단에 채색. 순천김씨문중 소장. 1988년 전라남도 민속자료로 지정되었다. 고을을 지키는 성황신을 대개 마을 수호에 공이 큰 인물을 모시는데, 순천에서는 순천 김씨의 시조인 김총을 고을신으로 모셨다.

그림 우측 상단에는 성황신 김총이라고 적혀 있다. 김총은 여느 영정처럼 의자에 앉아 있는데다 몸을 약간 오른쪽으로 향했다. 앉아 있으나 서있는 듯하고 오른쪽을 응시하는 눈동자의 표현이 매우 해학적이다. 얼굴을 보면 김총이라는 개인의 사실적인 표현이라기 보다는 지킴이의 일반적인 모습을 띠고 있다.

녹색 바탕에 적색의 선이 있고 청색의 비늘이 있는 갑옷을 입고 투구를 쓰며 두 손으로 창을 붙들고 있고, 얼굴은 왕방울눈에 주먹코 모양으로 무속화의 오방신장상(五方神將像)을 연상케 한다. 성황신을 기본적으로 지킴이의 역할을 하는 무속화의 신장상의 모습으로 해석하면서도 시조의 초상이라는 형식을 갖추고 있는 혼합된 형식을 취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의 초상화(肖像畵)』(조선미, 열화당, 1983)
『한국(韓國)의 무속화(巫俗畵)』(김태곤, 열화당, 1983)
집필자
정병모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