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여사시집 ()

목차
관련 정보
한문학
문헌
개항기 여류문인 오효원의 시 434수와 가사 6편등을 수록하여 1929년에 간행한 시집.
정의
개항기 여류문인 오효원의 시 434수와 가사 6편등을 수록하여 1929년에 간행한 시집.
개설

양장본 1책. 활자본. 1929년 서울 대동인쇄주식회사에서 간행하였다. 저자 겸 발행자는 오효원, 편집은 그의 아버지 오시선(吳時善)이 하였다.

오시선이 1923년 3월에 쓴 서문과 오지영(吳芝瑛)이 1918년 10월에 쓴 「제소파여사오군시집(題小坡女士吳君詩集)」과 1929년 7월에 쓴 저자의 자서가 실려 있다. 그리고 발문은 단봉산인(丹鳳山人) 연파소제(蓮坡少弟)가 역시 1929년에 썼고 편자의 후기가 실려 있다.

내용

본문은 상·중·하 3편으로 분할 편집하였는데, 그 작품내용은 오언절구 79수, 칠언절구 196수, 오언·칠언고시 8수, 오언율시 33수, 칠언율시 118수, 그리고 소체(騷體)라 하여 사(辭) 1편과 가사(歌詞) 6편이 수록되었다.

의의와 평가

이 한 책은 저자의 반생 동안의 사적(史的) 시집으로 9세 때부터 글을 모은 것인데, 없어진 것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간 10년간의 초본과 강남해(康南海)·양임공(梁任公)·염남호(廉南湖) 등의 서문과 제자를 유실한 것이 안타깝다며 후일 보완하겠다고 하였다.

그래서 이 책은 ‘제1집’이라고 표기되었다. 이 시집 한 책이 항간에 유포되어 있으며 김지용(金智勇)도 소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소파여사시집(小坡女士詩集)』
『조선해어화사(朝鮮解語花史)』(이능화, 한남서림, 1926)
「소파오효원(小坡吳孝媛)의 사회활동(社會活動)과 시작(詩作)」(김지용, 『아세아여성연구』 17, 숙명여자대학교아세아여성연구소, 1978)
집필자
김지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