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운교 ()

목차
관련 정보
대전 수운교 천단 도솔천 정면
대전 수운교 천단 도솔천 정면
신종교
단체
1923년 이상용(李象龍:호 出龍子)에 의해 서울에서 창립된 동학계 신종교.
목차
정의
1923년 이상용(李象龍:호 出龍子)에 의해 서울에서 창립된 동학계 신종교.
내용

이상용은 1822년 4월 15일 경주에서 출생하였다. 일찍이 불문에 들어가 전국의 명산 대찰을 두루 돌아다니며 수도했다. 그러던 중 1920년 ‘수운교를 포덕하라,’는 상제의 지시를 받고 통령(通靈)하게 되었다고 하는데, 이때 수운의 영이 그에게 옮겨왔다고 한다.

1923년 서울 서대문에서 수운교를 창립, 자신은 수운이 재생한 것이라고 선전하며 포덕활동을 전개하자 당시 천도교·시천교·상제교에 있던 동학계 신자들이 다수 모여들었다. 그러나 이들 종교들로부터 수운을 사칭한다는 시비가 일어나자 1925년에 충남 대덕군 탄동면 추목리 금병산 기슭으로 이전하였다.

본부를 이 곳에 정한 후 천단(天壇)을 쌓고 포덕활동을 전개하자 전국에서 신자들이 모여들어 수운교촌을 형성했다. 1933년부터는 천단 내에 금강탑·미륵탑·무량수탑을 건립하고 유·불·선을 삼합하는 교리체계를 형성하면서 신자들에게는 황무지를 개간하게 하는가 하면 생계수단으로 소창지 직조업에 종사하여 소창지마을로도 유명하게 되었다.

일제의 종교탄압이 가해지자 종교생명의 연명책으로 1938년에 일본의 진종불교(眞宗佛敎)와 야합하여 불당을 짓고 아미타불을 안치, 흥룡사(興龍寺)란 간판을 걸고 활동하다 1938년 사망했다. 광복후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아갔다.

교조 사망 후 단일 후계자는 없고 의회조직으로 교단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 본부는 대전시 유성구 추목동에 있고, 신도는 약 6만여 명이다. 본교의 신앙 대상은 ‘한울님’이다. 그 밖에도 천존옥황상제·일월·칠성 등 많은 신앙대상들이 각종 의례행사에서 모셔지고 있다.

기본교리 강령은 유·불·선의 원리를 합일하여 포덕천하(布德天下)·광제창생(廣濟蒼生)·보국안민(輔國安民)함으로써 동서양이 합덕되는 용화세계, 지상천국을 건설하자는 불천심일원(佛天心一圓)을 종지로 한다. 불천심일원이란, 하늘의 마음은 곧 하나이면서 원만구족한 무극대도임을 나타내는 말이다.

이 도는 우주 이전의 오묘무궁한 마음이니 만유가 회생할 근원이며 만상이 돌아갈 귀일처이다. 그러므로 무극대도는 이 땅 위에 만화귀일하는 하늘나라를 건설하는 원천이 된다고 한다. 천지음양과 오행의 조화원리에 따라 일월의 변화, 사시의 순환이 이루어지고 만물이 생멸변화된다.

그 중에서도 우리 인간은 마음을 가진 동물이다. 마음이란 곧 태극(太極)이다. 태극이란 천지음양 조화의 기틀로서 영(靈)을 가리킨다. 이 영을 선(仙)에서는 영관(靈關), 유(儒)에서는 영대(靈臺), 불(佛)에서는 영산(靈山)이라 했다.

또 유·불·선에서 말하는 기(氣) 역시 선은 태극의 이치에, 유는 순양(純陽)의 이치에, 불은 순음(純陰)의 이치에 가깝다. 이 세 가지를 나누어 가르친 것이 삼교의 가르침이요, 합하면 한 하늘의 이치이니, 사람이 태어나고 사는 것도 이 가운데 있고 만물이 생성, 변화하는 것도 이 이치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라 한다.

그 동안 유도와 불도가 인류를 지배해 왔으나 그 도의 운이 다하고 다시 태극의 도(선도)가 오게 된다. 태극의 도가 이루어지려면 천도(天道)를 알고 행해야 하는데, 이 천도는 바로 동학의 최수운이 밝힌 이치로서 후천 선도운을 따라 머지않아 다가올 선경의 낙원을 만들 원리이다.

다시 말하면 천도는 선천의 종교인 유·불·선의 종지를 모두 합한 대도라고 보는 것이다. 우리 인간이 이 천도를 깨달을 때 바로 성인이 된다. 인간은 곧 하늘이며[人乃天], 지기(至氣)에서 나오고, 영과 육으로 구분되어 있다.

사람이 곧 하늘이기 때문에 사람 섬기기를 하늘과 같이 하고[事人如天], 수심정기(守心正氣)로 성경신(誠敬信)을 잘 실천하면, 죄악으로부터 구제되어 지상천국에서 살게 된다. 신앙의식은 조례식·석례식·법일예식이 있고 많은 정기의일이 있다.

경전은 ≪동경대전 東經大全≫·≪용담유사 龍潭遺詞≫·≪동경연의 東經演儀≫·≪동도전서 東道全書≫·≪성법대전≫·≪훈법대전 訓法大典≫·≪불천묘법 佛天妙法≫·≪경념총화≫ 등이 있다.

참고문헌

「이상룡(李象龍)의 수운교」(김홍철, 『원광』 1988년 4월호)
『한국민족종교총람』(한국민족종교협의회, 1992)
『한국신종교실태조사보고서』(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1997)
집필자
탁명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