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길통 좌리공신교서 ( )

목차
관련 정보
김길통 좌리공신교서
김길통 좌리공신교서
조선시대사
문헌
문화재
1472년 문신 김길통을 좌리공신 4등에 책록한 교서. 공신교서.
이칭
이칭
순성좌리사등공신녹권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81년 03월 18일 지정)
소재지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충대로 1 (개신동, 충북대학교 박물관)
목차
정의
1472년 문신 김길통을 좌리공신 4등에 책록한 교서. 공신교서.
내용

1축. 1981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녹권은 왕명을 받들어 공신도감(功臣都監)에서 발급하는 것이므로 이 문서와 같이 왕이 직접 내리는 문서는 교서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 문서는 담황색의 생견(生絹: 生絲로 짠 깁)에 쓴 두루마리로서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54항에 걸쳐 적사란(赤紗欄)을 긋고 김길통의 공적 및 그와 그의 부모, 처자에게 주는 상전(賞典)을 기록하고, 뒤에는 1·2·3·4등의 73인 공신명단을 적고 있다. 끝부분 연월일 위에 ‘朝鮮國王之印(조선국왕지인)’이라는 어보가 찍혀 있다.

조선시대에는 1392년(태조 1)의 개국공신에서 1728년(영조 4)의 분무공신(奮武功臣)까지 모두 28회의 공신이 책록되었는데, 이 좌리공신은 제8회에 해당된다. 좌리공신교서는 3등공신인 이숭원에게 사급된 것도 1979년 보물로 지정된 바 있으나, 그 전래가 극히 드물어 김길통의 전기자료인 동시에 조선시대 공신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충북대학교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국보(國寶)』12 서예(書藝)·전적(典籍)(천혜봉 편, 예경산업사, 198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정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