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현경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하와이로 노동 이민하여, 대한인국민회 총회장, 대한민국임시정부 의정원 군무위원, 국민보 주필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이칭
이칭
송지상(宋之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1년(고종 18)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서울
정의
일제강점기 때, 하와이로 노동 이민하여, 대한인국민회 총회장, 대한민국임시정부 의정원 군무위원, 국민보 주필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개설

서울 출신. 미국 하와이에 이주하여 활동하였다. 별명은 송지상(宋之相).

생애 및 활동사항

1903년 노동을 목적으로 미국의 하와이로 이주하였다.

안현경은 1910년 재미한인의 공동명의로 일본에게 항의문을 제출하였고, 하와이 대한인국민회(大韓人國民會)에서 이승만의 지도 하에 활동하면서 1917년과 1918년 대한인국민회의 총회장을 2회 역임하였다.

3·1운동 후 상해(上海)에서 임시정부가 수립되자 이에 참여하여 1919∼1920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의정원(議政院) 상임위원회의 군무위원(軍務委員) 겸 정무조사특별위원회(政務調査特別委員會)의 외정(外政) 담당위원으로 활동하였다.

1920년 4월 상해를 떠나 프랑스와 미국 뉴욕 등지에서 외교활동을 전개한 안현경은 동년 9월 하와이로 돌아왔다. 1921년 7월 7일 호놀룰루에서 동지회(同志會)를 창립하고 그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국민보(國民報)』의 주필로도 활동하였다.

1922년 하와이에서 개최된 범태평양통상회의(凡太平洋通商會議)의 결과를 알리기 위한 환영만찬회에서 배일연설을 함으로써 민족의식을 고취하였다.

이후 동지회에서 활동하면서 1941년 하와이에서 개최된 해외한족대회 때 동지회 중앙부 대표로 참석하여 민족운동전선의 통일과 독립운동의 강화를 위하여 노력하였다.

상훈과 추모

정부에서는 안현경의 공을 기리어 1995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하였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유공자공훈록』12·13권(국가보훈처, 1996)
집필자
조규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