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북부동 산성 ( )

목차
관련 정보
양산 북부동 산성
양산 북부동 산성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양산시 일대에 있는 삼국시대 테뫼식으로 축조한 석축 성곽. 산성. 사적.
목차
정의
경상남도 양산시 일대에 있는 삼국시대 테뫼식으로 축조한 석축 성곽. 산성. 사적.
내용

1963년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지정면적 205,785㎡. 양산시내 동남방 1㎞ 거리에 있는 동산(東山)을 둘러싼 테뫼식산성으로 성곽의 대부분이 파괴되고 초석만 남아 있다.

성벽은 네모난 할석(割石)으로 쌓았는데, 지금은 거의 허물어졌으나 동남부에는 3m가 넘는 견고한 석축이 곳곳에 남아 있다.

이 산성은 북쪽으로 명곡천(明谷川)을 사이에 두고 약 2㎞ 떨어진 신기리산성(新基里山城)과 더불어 양산의 시가지를 발 밑에 두고 멀리 낙동강까지 한눈에 바라보는 조망이 좋은 곳에 위치하였다.

이 산성의 유래나 축성연대에 관하여는 《동국여지승람》에 “옛 산성은 군의 동쪽 3리에 있으며 석축이다.”라고 한 것이 유일한 기록이다.

그러나 대체로 신기리산성과 같은 시기에 같은 목적으로 축성하였을 것으로 생각되며, 위치나 축성방식으로 보아 이 두 성은 처음부터 쌍성(雙城)으로 축성된 것으로도 추측된다. 이 산성의 서남쪽 기슭에는 소형의 고분군과 양산패총이 있다.

참고문헌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
『문화재대관-사적편-』(문화재관리국, 1976)
『문화유적총람』(문화재관리국, 1977)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박경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