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사 영산회 후불탱 ( ▽)

목차
관련 정보
영동 영국사 영산회후불탱
영동 영국사 영산회후불탱
회화
유물
문화재
조선 후기의 불화.
이칭
이칭
영국사영산회상도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2004년 03월 03일 지정)
소재지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 55, 불교중앙박물관 (견지동,광교빌딩)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불화.
내용

2004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세로 316㎝, 가로 264㎝. 삼베 바탕에 채색. 불교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충청북도 영동군 양산면 영국사 대웅전에 봉안되었던 불화로, 1709년(숙종 35)에 제작되었다. 구례 천은사 영산회상도(1715)와 비슷한 구도를 보여주고 있으나, 보살 2구가 더 많으며, 제자인 아난·가섭존자가 보살 사이에 배치되었고, 상 자체도 큼직한 것이 약간 다른 점이다.

눈꼬리가 치켜올라간 빈약한 얼굴의 본존은 천은사 불화의 본존 얼굴과 흡사하지만 이 영국사 불화의 본존이 좀 더 부드럽다. 그러나 우견편단(右肩偏袒)을 입은 상체, 특히 살이 드러난 가슴이나 어깨, 팔 등은 소묘력이 크게 떨어져 빈약하고 부자연스럽다. 이러한 부자연스러움은 협시상에도 나타나는데, 특히 오른쪽에 탑을 들고 있는 사천왕(북 다문천왕)이나 본존 왼쪽 아래 보살 등의 도식적인 옷 주름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이 불화를 바라보면 부드러우면서도 장엄한 분위기를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불·보살상들의 온화한 인상과 함께 은은하고 부드러운 중간색조의 채색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 불화는 불국토의 장엄한 분위기를 살려내고 있는 18세기 불화의 대표적인 그림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의 미』16 조선불화(문명대 감수, 중앙일보사, 1984)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