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 영암사지 삼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합천 영암사지 삼층석탑 전경
합천 영암사지 삼층석탑 전경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합천군 가회면 영암사터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시기에 조성된 전형적인 석조 불탑. 보물.
목차
정의
경상남도 합천군 가회면 영암사터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시기에 조성된 전형적인 석조 불탑. 보물.
내용

1968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3.8m. 2층 받침돌 위에 3층의 몸돌과 지붕돌을 올린 전형적인 신라 석탑이다.

아래층 받침돌은 바닥돌과 받침돌의 면석을 하나의 돌로 가공한 4장의 돌을 세워 구성하였다. 면석의 각 면에는 모서리 기둥과 함께 1개의 가운데 기둥이 조각되었고, 덮개돌의 윗면에는 2단의 굄이 새겨져 있다. 윗층 받침돌의 면석은 4장의 널돌로 조립하였고, 그 위의 덮개돌은 2장의 널돌을 놓아 조성하였다. 면석에는 아래층 받침돌처럼 모서리 기둥과 1개의 가운데 기둥이 조각되었고, 덮개돌의 밑면에는 두꺼운 부연(副椽)이 있으며, 윗면에는 2단의 높은 굄을 두었다.

탑신부(塔身部)는 각 층마다 몸돌과 지붕돌을 하나의 돌로 만들어 올렸다. 1층 몸돌은 약간 높은 편이지만, 2~3층 몸돌의 높이는 크게 체감되었으며, 모든 몸돌에는 모서리 기둥이 새겨져 있다. 지붕돌은 비교적 높이가 얇아서 처마도 얕고 수평을 이루었지만, 네 귀퉁이에서 살짝 반전(反轉)하였다. 윗면인 낙수면의 경사도 완만한 곡선을 그리고 있고, 지붕돌의 밑면에는 4단의 받침이 있다. 상륜부(相輪部)는 모두 없어졌지만, 3층 지붕돌의 윗면에는 찰주공(擦柱孔)이 패여 있다.

이 석탑은 윗층 받침돌과 1층 몸돌이 약간 높은 느낌을 주지만 전체 균형을 잃지는 않았으며, 각 부재의 결구(結構)도 간단하면서도 명확하여 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전에 몸돌과 지붕돌이 무너졌던 것을 1969년에 지금의 모습처럼 복원하였다. 합천 영암사지(사적, 1964년 지정)에는 이 석탑 외에 합천 영암사지 쌍사자 석등(보물, 1963년 지정) 1기와 합천 영암사지 귀부(보물, 1968년 지정) 2기 등의 석조물이 남아 있다. 이 석탑은 이러한 석조물과 함께 같은 시기에 조성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한국의 탐구』한국의 석조미술(정영호, 서울대출판부, 1998)
『신라석탑연구』(장충식, 일지사, 1987)
『문화재대관』보물 2(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합천영암사지』Ⅰ(동아대학교박물관 편, 동아대학교박물관, 1985)
『한국미술전집』6 석탑(황수영 편, 동화출판공사, 1974)
『조선 탑파의 연구』(고유섭, 을유문화사, 1954)
「합천영암사지와 그 유물」(박경원,『고고미술』15, 한국미술사학회, 1961)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박경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