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종식 ()

목차
관련 정보
오종식
오종식
언론·방송
인물
해방 이후 한국방송윤리위원회 위원장, 대한공론사 사장 등을 역임한 언론인.
이칭
석천(昔泉)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6년(고종 43)
사망 연도
1976년
출생지
부산광역시
목차
정의
해방 이후 한국방송윤리위원회 위원장, 대한공론사 사장 등을 역임한 언론인.
내용

호는 석천(昔泉). 부산 출생. 동래공립보통학교와 동래사립고등보통학교를 마치고 일본으로 건너가 동경의 도요대학(東洋大學) 전문학부 문화학과(文化學科)를 졸업하였다.

언론계에는 광복 후인 1946년 6월 『민주일보』 편집위원 겸 정치부장으로 첫발을 내디뎠다. 그 뒤 윤보선(尹潽善)이 사장이었던 『민중일보』 주필을 거쳐 『경향신문』 주필 겸 편집국장, 『서울신문』 전무 겸 주필, 『평화신문』 고문, 『경향신문』 주필 겸 편집국장을 지냈다.

1954년 6월 『한국일보』 창간과 함께 주필을 지내고 1960년 서울신문사 사장, 1962년 부산 국제신보사 사장, 1966년 한국신문연구소 소장과 한국방송윤리위원회 위원장, 1970년 대한공론사 사장 등 언론계의 요직을 두루 거쳤다.

사장 등 신문사 경영을 맡기도 하였으나 박학한 논객이었다. 저서로 『원숭이와 문명』·『연북만필(硯北漫筆)』·『용용기(庸庸記)』 등이 있다. 대한민국장 무궁화장을 받았다.

참고문헌

『석천오종식선생추모문집(昔泉吳宗植先生追慕文集)』(197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