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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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강원도 회양의 은계역(銀溪驛)을 중심으로 한 역도(驛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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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시대 강원도 회양의 은계역(銀溪驛)을 중심으로 한 역도(驛道).
내용

중심역은 김화의 생창역(生昌驛)으로 이속하였다. 찰방이 주재하였다. 관할범위는 회양-금성-낭천 방면과 회양-평강-철원 방면 및 회양-양구-인제-동해안 방면으로 이어지는 역로이다.

이에 속하는 역은 철원의 풍전(豊田)·용담(龍潭), 김화의 생창(生昌), 금성의 직목(直木)·창도(昌道)·서운(瑞雲), 회양의 신안(新安), 평강의 임단(林丹 또는 丹林)·옥동(玉洞), 이천의 건천(乾川), 낭천의 산양(山陽)·원천(原川)·방천(方川 또는 芳川), 양구의 함춘(含春)·수인(水仁 또는 遂仁), 인제의 마노(馬奴)·부림(富林)·남교(嵐校)·임천(林川 또는 0x9749川) 등 19개 역이다.

1785년(정조 9) 이후 임단·부림·임천역 등은 폐지되고, 문산역(文山驛)과 원통역(圓通驛, 麟蹄)이 신설되었다. 은계·풍전·생창·직목·창도·신안역 등은 중로(中路) 또는 중역(中驛)에 속하는 역이었고, 그 밖의 역들은 소로 또는 소역에 속하는 역이었다. 이 역도는 1894년 갑오경장 때까지 존속하였다.

참고문헌

『세종실록지리지』
『동국여지승람』
『경국대전』
『대전회통』
『대동지지』
집필자
방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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