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복례 ()

목차
유교
의례·행사
국가에서 대제(大祭)를 거행할 때 종헌례가 끝난 뒤 초헌관이 신위 앞에 있는 조(胙)와 술을 먹는 유교의식.
목차
정의
국가에서 대제(大祭)를 거행할 때 종헌례가 끝난 뒤 초헌관이 신위 앞에 있는 조(胙)와 술을 먹는 유교의식.
내용

일반 가정의 제사에 있어서도 음복례는 있으나 종묘대제(宗廟大祭)나 문묘대제(文廟大祭) 등에서는 초헌관의 위치와 행위 및 대축(大祝)이 취할 행위 등이 규정되어 있다.

석전(釋奠)의 음복례에서는 종헌관(終獻官)이 예(禮)를 필한 뒤에 집례(執禮)가 창홀(唱笏)하여 ‘음복수조(飮福受胙)’라 하면 대축이 문선왕(文宣王)의 준소(尊所)에 나아가서 복주(福酒)를 술잔에 옮겨 붓고 앞에 놓여 있는 포(脯)를 덜어내면 알자(謁者)는 초헌관을 인도하여 음복위(飮福位)에 올라가 서쪽을 향하여 꿇어앉는다.

대축은 초헌관의 왼쪽에서 북향하고 잔[爵]을 초헌관에게 올리면 초헌관은 술잔을 받아서 술을 조금 마신 뒤에 술잔을 돌려준다. 대축이 이 술잔을 받아서 탁상에 올려놓고 다시 제기(祭器)를 초헌관에게 전하면 초헌관이 제기를 받아서 집사자에게 준다.

집사자는 이것을 받아들고 계단으로 내려서 출문(出門)하고 알자는 집홀(執笏)을 돕는다. 초헌관은 부복하였다가 일어나(平身) 알자를 따라서 원위치로 내려 온 뒤에 집례가 사배(四拜)를 창홀하면 참례자 일동이 사배를 하고 음복례는 끝이 난다.

참고문헌

『춘관통고(春館通考)』
『태학지(太學志)』
집필자
윤혁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