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녕 ()

목차
현대문학
작품
한설야(韓雪野)가 지은 단편소설.
목차
정의
한설야(韓雪野)가 지은 단편소설.
내용

한설야(韓雪野)가 지은 단편소설. 1939년 5월 『문장(文章)』에 발표되었고, 「이녕」·「술집」·「유전(流轉)」 등 3편의 단편을 묶어 1946년에 간행한 단편소설집 『이녕』에도 수록되었다.

이 소설은 일제 말기의 한 지식인의 궁핍한 생활을 그린 작품이다. 문필생활에 관계하는 민우는 4년간의 옥고를 치르고 출옥하게 된다. 그동안 아내와 5남매의 자식을 둔 집안살림은 가난이 극도에 달하였고, 출옥 후 6개월이 지나도 취직이 되지 않아 생활은 계속 쪼들리기만 한다.

그러나 민우는 아내의 간청에도 불구하고 국민가요나 시국영화, 소설 등 일제에 영합하는 일에는 손을 대지 않는다. 막일거리라도 잡으려고 출옥자에게 직업을 알선하는 보호관찰소라는 데를 찾았으나 거기서도 허탕을 치고 돌아온다.

아내의 소규모 양계로 겨우 입에 풀칠해오던 중, 그 닭마저 족제비에 물려 피해를 보게 되므로 민우는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려고 집을 나서는 것으로 작품은 끝난다. 일제시대의 상황적인 배경이 짙은 암시를 주는 작품이다.

집필자
전광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