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술 ()

이시술 글씨
이시술 글씨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승지, 이조참의, 이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사강(士强)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06년(선조 39)
사망 연도
1672년(현종 13)
본관
경주(慶州)
주요 관직
호조참의|병조참의|이조참의
정의
조선 후기에, 승지, 이조참의, 이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사강(士强). 이몽량(李夢亮)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이항복(李恒福)이다. 아버지는 부사 이정남(李井男)이며, 어머니는 윤두(尹頭)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30년(인조 8) 진사시에 합격하고 천거로 세자익위사세마(世子翊衛司洗馬) 등을 지냈으며, 1652년(효종 3) 정랑으로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1655년 정언에 제수되고, 이어 사서·헌납·필선·부수찬·부교리·보덕·사간·교리 등을 역임하고, 1659년(현종 즉위) 사은정사(謝恩正使) 홍득기(洪得箕)와 같이 서장관(書狀官)으로 청나라에 다녀왔다. 그 뒤 선천부사와 의주부윤을 지내고, 이어 형조참의·부승지·대사간, 호조·병조·이조의 참의·승지를 거쳐 1668년에 철원부사 등을 역임하고 가선대부(嘉善大夫)의 위계에 올랐다.

1669년 병조참판에 제수되고 이어 이조참판이 되었다가, 1671년 12월 병을 얻어 성남(城南)의 사제에서 죽었다. 의주부윤으로 재임 중에는 문묘를 증수하고 매월 삭망예를 올렸으며, 수재들을 향교에 모아 학문에 정려하도록 힘썼다. 그러나 민간인들 가운데 월경범법자(越境犯法者)가 나타나 청나라의 노여움을 사게 되고, 마침내 사신을 보내어 책임관장의 처벌을 강력히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이 때 조정에서는 왕의 특지로 영상 정태화(鄭太和), 형조판서 허적(許積) 등이 직접 청사(淸使)에게 양해를 구하였으며 가족친지들이 모두 눈물을 흘리는데, 이시술은 오직 “사생은 하늘이 정하는 바에 따를 뿐 인력으로 좌우할 수 없다.”고 평소와 조금도 다름 없는 태도를 보였다.

참고문헌

『효종실록(孝宗實錄)』
『현종실록(顯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국조인물지(國朝人物志)』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홍순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