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성록범례 ()

목차
관련 정보
일성록범례 본문 / 장서각본
일성록범례 본문 / 장서각본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후기 문신 유본예가 『일성록』 편찬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만든 지침서. 범례.
정의
조선후기 문신 유본예가 『일성록』 편찬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만든 지침서. 범례.
개설

1책 74장. 필사본. 『일성록』을 정리할 때 강(綱)과 목(目)을 세우는 방법과 기사(記事) 배열의 차례 등을 밝힌 것이다.

『일성록』의 정리를 맡은 규장각의 신진 관원이 참고할 수 있도록 만든 지침서이다. 표지 서명은 영각규례(瀛閣規例)로 적혀 있는데 후인이 주필(朱筆)로 수정한 것이다. 유본예는 득공(得恭)의 아들로 그의 큰형과 함께 규장각검서관으로 있을 때 전관(前官) 이봉고(李奉杲)가 만들어 놓은 범례를 보완해 만든 것이다.

내용

편차는 권수(卷首)에 유본예의 서(序)가 있다. 이어서 입강총례(立綱總例), 천문류(天文類), 제향류(祭享類) 이하 형옥류(刑獄類)에 이르는 총 11류의 유별기록 예, 구례서금례불서질(舊例書今例不書秩), 조지중득서제조(朝紙中得書諸條), 각월초상문서(各月抄上文書), 잡록(雜錄), 끝에 상언식(上言式)·의주등록(儀註謄錄)이 첨부된 일록범례(日錄凡例)가 수록되었다.

입강총례에는 강을 세우는 원칙 및 초본 작성시의 문구 생략을 위해 상투어로 간단히 줄여 쓰는 예들을 보여주고 있다.

당일 기사의 기록 순서는 천문류·제향류·임어소견류(臨御召見類)·반사은전류(頒賜恩典類)·제배체해류(除拜遞解類)·소차류(疏箚類)·계사류(啓辭類)·초기서계별단류(草記書啓別單類)·장계류(狀啓類)·과시류(科試類)·형옥류 등 11류로 구분해 기록하도록 하였다.

잡록에는 앞의 총례에 누락된 주의 사항 및 기타 사실이 실려 있다. 또 8도의 차례, 삼사좌목(三司座目)·시강원좌목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일록범례에는 『일성록』기록의 실례를 보여주고 있다.

의의와 평가

『일성록범례』는 『일성록』의 내용 및 성격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며, 사학사 연구에도 중요한 자료가 된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일성록(日省錄)

참고문헌

『일성록(日省錄)』
집필자
이정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