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지면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교리, 서장관, 대사간 등을 역임한 문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43년(영조 19)
사망 연도
미상
본관
덕수(德水)
주요 관직
대사간
정의
조선 후기에, 교리, 서장관, 대사간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덕수(德水). 장선함(張善涵)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장즙(張楫)이고, 아버지는 장진욱(張晉煜)이며, 어머니는 권탁(權琢)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785년(정조 9) 정시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하였다. 1786년에는 지평(持平)·평구찰방(平丘察訪)을 역임한 뒤 1792년에는 정언(正言)을 지냈다. 1796년에는 장령(掌令)의 임무를 수행하면서 성학(聖學)을 힘쓰고 세자를 교육시키며 백관을 감독하고 징토(徵討)를 엄격히 하며 언로를 개방하고 현사(賢邪: 현인과 사악한 인물)를 분별하며 백성들의 고통을 살펴야 한다는 등의 조목으로써 소를 올리기도 하였다.

1800년에는 교리(校理)를 지냈다. 그 해 서장관(書狀官)에 임명되어 청나라에 다녀와서는 종실의 장친왕(莊親王)이 심양(審陽)의 행궁에서 대대로 건륭황제(乾隆皇帝)의 화상(畵像)을 봉안하고 있으며, 오반생(吳半生)의 잔당이 난을 일으키는 등 중국의 남부가 안정되어 있지 않다는 상황을 자세히 보고하였다.

그 해 가자(加資)되어 노비와 전결이 하사되었다. 1803년에는 대사간에 임명되어 호군(護軍) 최중규(崔重圭)의 상소 내용을 채택할 것과 성이연(成爾演)을 추증해줄 것을 주청하였으며, 채제공(蔡濟恭)을 성토한 심달한(沈達漢)을 탄핵하였다.

참고문헌

『정조실록(正祖實錄)』
『순조실록(純祖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집필자
강신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