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사상연구회 ()

목차
관련 정보
증산사상연구
증산사상연구
신종교
단체
증산사상을 연구하기 위하여 설립된 증산진법회(甑山眞法會)의 부설 연구소.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증산사상을 연구하기 위하여 설립된 증산진법회(甑山眞法會)의 부설 연구소.
내용

증산진법회는 1973년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전농동에 있던 당시 증산교단통일회 부회장 배용덕의 자택에서 창립된 증산계 신종교이다.

배용덕은 1974년에 증산사상을 연구하고 이를 선양하기 위하여 증산사상연구회를 창설하였다. 창설 당시 윤태림(尹泰林) · 이항녕(李恒寧) · 여동찬(呂東贊) 등을 고문으로, 이일청(李日淸)을 회장으로 추대하였으나, 실질적인 운영은 배용덕이 맡았다.

이 연구회는 1974년 1월 저명학자들을 초청하여 제1차증산사상연구간담회를 개최한 이래 학술세미나 · 기념강연회 · 연구발표회 · 학술회의 등의 명칭으로 서울, 전북 김제, 대구 등지에서 30여차에 걸친 모임을 가진 바 있다.

그리고 이런 학술 강연회에서 발표된 논문과 기타 증산사상에 관련한 논문들을 묶어 1975년 3월에 ≪증산사상연구≫ 1집을 발간하였으며 1996년까지 21집을 발행하였다. 이 밖에도 ≪증산이념과 여성관≫ · ≪증산진법회 종지개요≫ · ≪하느님의 강세와 천지공사≫ · ≪증산교리연구≫ · ≪한민족과 천지공사≫ · ≪증산신학개론≫ 등을 발간, 증산사상 정립에 기여하고 있다.

1998년 배용덕이 사망하면서 홍범초가 연구회를 계승하였으나, 홍범초 역시 사망함에 따라 현재 연구회는 중단되었다. → 증산진법회.

참고문헌

『증산사상연구』(증산사상연구회, 1975∼1985)
『한국신종교실태조사보고서』(김홍철 외, 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1997)
『한국종교연감』(한국종교사회연구소 편저, 고려한림원, 1997)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