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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세종 때 창제된 발상(發祥)의 곡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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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세종 때 창제된 발상(發祥)의 곡명.
내용

「정대업(定大業)」이나 「보태평(保太平)」처럼 그 당시의 향악과 고취악에 근거를 두고 창제한 발상의 곡 가운데에서 셋째곡인데, 남려(南呂, a)·응종(應鐘, b)·황종(黃鐘, c)·태주(太簇, d)·고선(姑洗, e)·유빈(蕤賓, f#)·임종(林鐘, g)의 7음음계로 구성된다.

남려로 시작하여 남려로 끝나는 이 선법은 중국 오조(五調) 중의 우조(羽調)와 같다. 사언절구의 한문가사에서 박(拍)이 사언일구마다 번씩 규칙적으로 사용된다.

참고문헌

『세종실록(世宗實錄)』
『한국음악통사』(송방송, 일주각,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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