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강선생후청쇄어 ()

목차
관련 정보
청강선생후청쇄어
청강선생후청쇄어
한문학
문헌
조선전기 문신 청강(淸江) 이제신(李濟臣)의 수필집.
이칭
이칭
후청쇄어(鯸鯖瑣語), 청강소설(淸江小說), 청강쇄어(淸江瑣語)
정의
조선전기 문신 청강(淸江) 이제신(李濟臣)의 수필집.
개설

청강(淸江)은 이제신의 호이다. 1책. 1629년(인조 7) 간행된 1책 및 필사본 등이 있고, 『대동야승(大東野乘)』(권57)과 『대동패림(大東稗林)』에 수록되어 전한다. 한말·일제강점기에 필사된 것으로 보이는 별도의 사본이 서울대학교 도서관에 전한다.

내용

이 수필은 ‘후청쇄어’(대동패림본)라 약칭되기도 한다. ‘청강소설’(서울대학교 도서관 소장본)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제신의 또 다른 수필집인 『청강선생사재록(淸江先生思齋錄)』이나 『청강선생시화(淸江先生詩話)』·『청강선생소총(淸江先生笑叢)』 등과 합철되어 전하기도 한다. 판본의 중심에 ‘청강소설’이라 하였으나 판심(版心) 이외에는 책의 이름이 따로 없어 첫머리에 나오는 편명을 따서 ‘청강선생후청쇄어’로 전하고 있다.

『청강선생후청쇄어』는 이제신의 가문과 인척 및 동시대 명인의 일화를 주로 서술하고 조선의 풍속과 문물제도의 연혁과 관련한 고사와, 명명·택묘·신주봉안에 얽힌 기이담을 곁들이고 있는데, 46건을 서술하고 있다. 주요소재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① 선조인 이정간(李貞幹)과 사궤장(賜几杖), 이정간 자손의 번성과 영화, ② 처조부 상진(尙震)의 덕행, ③ 서원의 흥기와 향교의 몰락, ④ 왕건(王建)을 위한 숭의전(崇義殿) 제향, ⑤ 친상(親喪)의 백포립(白布笠)과 산릉하관시의 망곡례(望哭禮), ⑥ 통역관으로부터 들은 순안어사의 처결기담(원 이야기는 사실담이 아니고 『용도공안(龍圖公案)』류의 소설에서 전해진 것임.), ⑦ 사마소 혁파,

⑧ 관대와 의복제도, ⑨ 조식(曺植) 관련 일화, ⑩ 서경덕(徐敬德) 관련 일화, ⑪ 정몽주(鄭夢周)와 가묘(家廟), ⑫ 남침(覽寢) 풍속과 친영례(親迎禮), ⑬ 이엄(耳掩)과 충정관(冲正冠), ⑭ 몽험(夢驗)과 명명(命名), ⑮ 점괘 및 명운, 임종, 신주봉안, 택묘에 얽힌 기이담 등이다.

의의와 평가

『청강선생후청쇄어』 가운데에 향교의 몰락사실과 복속의 연혁과 혼례 및 상례의 풍속 등에 관한 기록은 당시의 사회상을 알리는 귀중한 자료이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심경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