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륜 ()

호정문집/호정집
호정문집/호정집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영의정부사, 좌정승, 좌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대림(大臨)
호정(浩亭)
시호
문충(文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347년(충목왕 3) 12월 22일
사망 연도
1416년(태종 16) 11월 6일
본관
진주(晉州)
주요 관직
영의정부사|좌정승|좌의정
관련 사건
제1차 왕자의 난
내용 요약

하륜은 조선전기 영의정부사, 좌정승, 좌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이다. 1347년(충목왕 3)에 태어나 1416년(태종 16)에 사망했다. 고려말에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을 시작한 인물로, 최영의 요동정벌을 반대하다 유배당했다. 새 왕조의 도읍을 계룡산으로 정하는 것을 반대하여 중지시켰고 명나라와의 표전문 시비 때 명의 요구대로 정도전을 보낼 것을 주장하고 스스로 명에 들어가 납득시키고 돌아왔다. 정도전과는 사이가 좋지 않았으며 제1차 왕자의 난 때 이방원을 적극 지지하여 태종의 총애와 비호를 받았다. 인품이 중후·침착·대범했다고 한다.

정의
조선 전기에, 영의정부사, 좌정승, 좌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진주(晉州). 자는 대림(大臨), 호는 호정(浩亭). 하공진(河珙辰)의 후예로, 하식(河湜)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식목녹사(拭目錄事) 하시원(河恃源)이고, 아버지는 순흥부사 하윤린(河允潾)이다. 어머니는 증찬성사 강승유(姜承裕)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360년(공민왕 9)에 국자감시(國子監試), 1365년에는 문과에 각각 합격하였다. 이인복(李仁復) · 이색(李穡)의 제자로, 1367년에 춘추관검열 · 공봉(供奉)을 거쳐, 감찰규정(監察糾正)이 되었으나 신돈(辛旽)의 문객인 양전부사(量田副使)의 비행을 탄핵하다가 파직되었다.

그 뒤 고공좌랑(考功佐郎) · 판도좌랑(版圖佐郎) · 교주찰방(交州察訪) · 제릉서영(諸陵署令) · 지평 · 전리정랑(典理正郎) · 전교부령지제교(典校副令知製敎) · 전의부령(典儀副令) · 전법총랑(典法摠郎) · 보문각직제학 · 판도총랑(版圖摠郎) · 교주도안렴사(交州道按廉使) · 전리총랑(典理摠郎) · 전교영(典校令) · 대사성 등의 관직을 거치고, 1380년(우왕 6) 모친상을 당하여 관직에서 물러났다.

3년 상을 마친 뒤 우부대언 · 우대언 · 전리판서 · 밀직제학을 거쳐, 1385년에 명나라사신 주탁(周卓) 등을 서북면에서 영접하는 일을 맡았다.

1388년 최영(崔瑩)이 요동(遼東)을 공격할 때 이를 반대하다가 양주로 유배되었으나(『태종실록』「하륜 졸기」에 나오는 내용임. 반면,『고려사절요』 · 『동국통감』등에서는 하륜이 이인임의 인척이었다는 이유로 최영에 의해 양주에 유배된 것으로 기술되어 있음), 위화도회군 이후로 주1되었다.

그리고 그 해 가을 영흥군왕환(永興君王環)이 일본으로부터 돌아왔을 때 그가 가짜임을 밝혔다가 오히려 광주(光州) · 울주 등지로 추방되었다. 그러나 윤이(尹彛) · 이초(李初)의 변이 일어나자 의혹이 풀려 1391년(공양왕 3)에 전라도도순찰사가 되었다가 조선이 건국되자 경기좌도관찰출척사가 되어 부역제도를 개편, 전국적으로 실시하게 하였다.

또한, 신도(新都)를 계룡산으로 정하는 것을 반대, 중지시켰다. 1394년(태조 3)에 첨서중추원사(簽書中樞院事)가 되었으나 이듬해 부친상을 당하여 사직하였다. 그러나 곧 주2되어 예문춘추관학사가 되었는데, 때마침 명나라와의 표전문(表箋文) 시비가 일어나자 명나라의 요구대로 정도전(鄭道傳)을 보낼 것을 주장하고 스스로 명나라에 들어가 일의 전말을 상세히 보고, 납득을 시키고 돌아왔다.

그러나 정도전의 미움을 받아 계림부윤(鷄林府尹)으로 좌천되었는데, 그 때 항왜(降倭)를 도망치게 했다 하여 수원부에 안치되었다가 얼마 뒤 충청도도순찰사가 되었다. 그는 이방원(李芳遠)을 적극 지지하여 제1차 왕자의 난으로 정종이 즉위하자 정사공신(定社功臣) 1등이 되고 정당문학(政堂文學)으로서 진산군(晉山君)에 피봉되었다.

그리고 그 해 5월 명나라 태조가 죽자 진위 겸 진향사(陳慰兼進香使)로 명나라에 가서 정종의 왕위계승을 승인받아 귀국, 참찬문하부사 · 찬성사 · 판의흥삼군부사 겸 판상서사사 · 문하우정승(門下右政丞)을 거쳐 진산백(晉山伯)으로 봉해졌다.

이 해 태종이 즉위하자 좌명공신(佐命功臣) 1등이 되었으나 병으로 사직했다가 영삼사사(領三司事)로서 지공거(知貢擧)가 되고 관제를 개혁하였다. 그리고 영사평부사 겸 판호조사(領司評府事兼判戶曹事)로서 저화(楮貨)를 유통시키게 하였다.

1402년(태종 2)에 의정부좌정승 판이조사(議政府左政丞判吏曹事)로서 등극사(登極使)가 되어 명나라 성제(成帝)의 즉위를 축하하고 조선의 고명인장(誥命印章)을 받아가지고 돌아왔다.

그리하여 1405년에는 좌정승 세자사(世子師)가 되고, 다음 해에는 중시독권관(重試讀券官)이 되어 변계량(卞季良) 등 10인을 뽑았다. 그 뒤 영의정부사 · 좌정승 · 좌의정을 역임하고 1416년에 70세로 주3, 진산부원군(晉山府院君)이 되었다.

그는 태종의 우익으로 인사 청탁을 많이 받고 통진 고양포(高陽浦)의 간척지 200여 섬 지기를 농장으로 착복, 대간의 탄핵을 받았으나 공신이라 하여 묵인되었다. 치사한 뒤에도 노구를 이끌고 함경도의 능침(陵寢)을 돌아보던 중, 정평군아(定平郡衙)에서 죽었다. 인품이 중후, 침착, 대범하였다.

저서로 문집 『호정집(浩亭集)』 약간권이 있다. 태종의 주4에 봉안되었다. 후대에 그를 한나라의 장자방(張子房: 張良), 송나라의 치규(稚圭)라 일컫기도 하였다.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태조실록(太祖實錄)』
『정종실록(定宗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호정집(浩亭集)』
『동문선(東文選)』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주석
주1

물러났던 관직에 다시 돌아오게 함.    우리말샘

주2

상중에는 벼슬을 하지 않는다는 관례를 깨고 벼슬을 하는 것을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3

나이가 많아 벼슬을 사양하고 물러남.    우리말샘

주4

종묘와 명당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집필자
이성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