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동삼강록 ()

목차
관련 정보
해동삼강록 / 신라 충신편
해동삼강록 / 신라 충신편
유교
문헌
김성은이 신라시대부터 충 · 효 · 열로 이름난 인물의 행적과 전설을 수록하여 1805년에 간행한 수양서.
목차
정의
김성은이 신라시대부터 충 · 효 · 열로 이름난 인물의 행적과 전설을 수록하여 1805년에 간행한 수양서.
내용

24권 6책. 목활자본. 1805년(순조 5) 김성은(金性溵) 등에 의하여 편집, 간행되었다. 권두에 오재소(吳載紹)·윤치성(尹致性)·강필눌(姜必訥)의 서와 김성은의 간행사가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권1의 신라편에는 박제상(朴堤上) 등 충신 17인, 향덕(向德) 등 열녀 2인, 고구려편에는 온달(溫達) 등 충신 2인, 호동(好童) 등 효자 2인, 열녀로 온달처(溫達妻), 백제편에는 충신으로 계백(階伯), 열녀로 도미처(都彌妻) 등 2인이 수록되어 있다.

고려편에는 충신 신숭겸(申崇謙) 등 84인, 효자 지중해(池重海)·김광재(金光載)·박창(朴暢)·박광겸(朴光兼)·원종량(元宗亮)·최일(崔溢) 등 118인, 효녀 은태(殷台) 등 4인, 열녀 유씨(兪氏) 등 27인이다.

권2 이하는 조선편으로, 권2는 신립(申砬)·김시민(金時敏)·이순신(李舜臣)·원균(元均)·이계종(李繼宗)·김천림(金天霖)·김여기(金礪器)·김상용(金尙容)·홍익한(洪翼漢) 등 임진(壬辰)·계사(癸巳)·정유(丁酉)의 난, 이괄의 난, 정묘·병자 호란 때 순절한 충신 336인이 수록되었다.

권3은 효자효부편, 권4는 열녀편이며, 권5∼7은 충청도의 충효열편, 권8·9는 호남의 충효열편, 권10∼12는 경상도의 충효열편, 권13∼15는 해서(海西)의 충효열편, 권16∼18은 관동(關東)의 충효열편, 권19∼21은 관북(關北)의 충효열편, 권22∼24는 관서(關西)의 충효열편으로 되어 있다.

부록으로 단종 때의 충신 3대신·사육신·생육신 및 당시 관련된 충신들이 수록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윤혁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