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부산사 ()

목차
관련 정보
강릉 화부산사 정측면
강릉 화부산사 정측면
건축
유적
국가유산
강원도 강릉시에 있는 개항기에 중건된 삼국시대 장수 김유신 신주 배향 관련 사당.
이칭
이칭
흥무왕사(興武王祠)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화부산사(花浮山祠)
분류
유적건조물/인물사건/인물기념/사우
지정기관
강원특별자치도
종목
강원특별자치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77년 11월 28일 지정)
소재지
강원도 강릉시 율곡로 2967 (교동, 화부산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강원도 강릉시에 있는 개항기에 중건된 삼국시대 장수 김유신 신주 배향 관련 사당.
내용

정면 3칸, 측면 1.5칸의 겹처마 맞배지붕건물. 1977년 강원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김유신(金庾信)의 신주를 모신 사당으로 흥무왕사(興武王祠)라고도 한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뒤 말갈족이 북방을 어지럽히므로 김유신이 출정(出征)하여 강릉(당시는 溟州) 화부산 밑에 오랫동안 주둔하면서 적을 퇴치하였으므로 김유신이 죽은 후 화부산 밑에 사당을 세웠다 한다.

1884년(고종 21) 후손인 홍두(弘斗) 등이 화부산사 옛터에 중건하고 제중사(濟衆祠, 城皇祠)에서 위패를 옮겨 봉안하였다. 1936년 동해철도 부설로 사우일대가 강릉역 부지에 포함됨에 따라 현위치로 이전, 신축되었다.

경내에 1910년 건립된 순충장렬흥무왕화부산재기적비(純忠壯烈興武王花浮山齋紀蹟碑)가 있다. 비문은 한말의 문신으로 탁지부대신을 지낸 심상훈(沈相薰)의 글이다. 김해김씨(金海金氏) 문중에서 관리하고 있다. 매년 봄 · 가을에 향사된다. 최근에 화부산사 서쪽에 새로운 건물을 지어 이곳을 사당으로 사용하고 있고, 원래의 건물에는 ‘영정각(影幀閣)’이라는 현판을 달았다.

집필자
백홍기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