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방내리 유적 ( )

목차
강릉 방내리 고분 전경
강릉 방내리 고분 전경
선사문화
유적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연곡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석기류 · 토기류 · 화덕자리 등이 출토된 집터.
목차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연곡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석기류 · 토기류 · 화덕자리 등이 출토된 집터.
개설

태백산맥의 동쪽 경사면에서 해안쪽으로 뻗은 낮은 구릉(표고 35∼45m) 위에 위치한다. 1990년 이 곳에서 체신부 소관의 건물신축부지 작업 중 유구와 유물이 발견되어 강릉대학교박물관이 발굴하였다.

내용

발굴 결과, 모두 12기의 움집터[竪穴住居址]를 확인하였다. 움집터와 주변에서는 신라고분 7기와 고려고분 7기도 함께 확인되었다. 주거지는 장축이 대체로 구릉의 등고선방향과 일치한다.

구릉 남쪽 완경사면의 풍화암반을 파 들어가 움의 벽과 바닥을 조성하였다. 평면형태는 모두 장방형이다. 크기는 작은 것은 4.7m×4m(제2호, 18.8㎡), 큰 것은 7.8m×5.5m(제7호, 42.9㎡)정도이다. 제10 · 12호를 제외한 모든 집자리 바닥 둘레에는 기둥구멍이 남아 있었으며 3열로 배치되어 맞배지붕을 시사하는 것(제1 · 3호)도 있다.

제1호 주거지에서는 모두 15개의 기둥구멍이 벽선과 중앙에 배치되어 있었다. 바닥은 얇게 점토를 깔고 다졌으며 1∼3개의 저장공을 갖추고 있었다. 제1호에서는 토기를 바로 세워서 묻은 것과 밑동이 없는 토기를 거꾸로 묻은 것을 한 쌍으로 한 저장시설이 두 곳에서 확인되었다.

주거지 바닥에서는 그밖에 기둥구멍 사이를 연결해 파여진 제습용(除濕用) 홈(가느다란 도랑)을 가진 것도 있다. 화덕자리[爐址]는 제4 · 7 · 11호에서 확인되었다. 제4호의 화덕자리는 둘레에 타원형의 진흙띠를 돌렸으며, 제11호는 타원형으로 냇돌을 돌렸다.

주거지 바닥에서는 토기와 석기가 주로 출토되었다. 제1호 주거지에서는 구멍무늬토기[孔列土器] 3점, 돌도끼 5점, 돌칼 1점, 반달칼 4점, 갈판[碾石], 갈돌 각 1점씩, 숫돌 4점이 나왔다.

구멍무늬토기 3점 중 1점은 구멍무늬만 장식된 깊은 바리형[深鉢形]이고, 또 1점은 이중구연(二重口緣)에 단사선문(短斜線文)과 입술골무늬[口脣刻目文]가 함께 장식된 깊은 바리형 토기이다. 다른 1점은 구멍무늬 밑에 교차단사선문(交叉短斜線文)을 장식하였다.

돌도끼는 냇돌의 끝을 간 것이다. 돌칼은 홈자루[二段柄新]이며 반달칼은 등쪽[背部]이 약간 굽은 것이다. 그밖에도 제5호 주거지에서 민무늬토기편, 제8호에서 붉은간토기[赤色磨硏土器]편이 구멍무늬토기와 함께 나왔다.

또한 제4호에서 슴베가 있는 것과 없는 돌화살촉 5점, 제7호에서 바퀴날도끼[環狀石斧] 1점, 제2호에서 구두칼모양의 돌손칼 1점 등이 나왔다.

이 유적에서 얻어진 방사성탄소연대는 2650±110B.P.(제2호), 1270∼970B.C.(제3호, 보정연대), 790∼480B.C.(제4호, 보정연대)으로서 그 중간치는 서기전 8∼6세기쪽으로 모여 있다. 유물의 형태나 조합은 경기도 여주 흔암리 유적과 매우 흡사하고 시기도 대체로 비슷한 청동기시대 전기로 편년된다.

참고문헌

「강릉방내리주거지」(강릉대학교박물관, 『강릉대학교박물관 학술총서』16, 1996)
집필자
백홍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