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 학포당 ( )

목차
관련 정보
학포당
학포당
건축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화순군 이양면에 있는 조선전기 문신 양팽손이 건립한 재실.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이양면에 있는 조선전기 문신 양팽손이 건립한 재실. 시도기념물.
내용

1986년 전라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조선 중종 때의 학자이며 서화가인 양팽손(梁彭孫)이 1521년(중종 16)에 세운 것으로, 1920년 후손 재경(在慶)이 비를 세우고 후손들이 현 위치에 중건하였다.

학포당은 마을 동쪽에 서향으로 자리잡고 있는데 남쪽으로 육봉, 동쪽으로 매일봉을 바라보고 있다. 배치는 2단의 축대를 쌓아 영역을 구분하고 상단에 본당, 하단에 솟을대문을 세웠으며, 본당은 평삼문과 솟을삼문을 거쳐 이른다.

경내에는 학포당 창건 당시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은행나무 한 그루가 있고, 학포당유지추모비(學圃堂遺址追慕碑)가 세워져 있다. 정면 3칸, 측면 3칸 규모의 정방형 평면이다. 정중앙에 중재실(中齋室) 1칸을 두고 후면에는 모두 방을 꾸몄으며, 나머지 삼면에는 마루를 설치했다. 중재실 상부에는 다락을 설치하여 서고로 이용하였다.

기단은 막돌로 쌓은 두벌대인데, 평주는 원주를 사용한 반면, 고주는 방주를 사용했다. 외부에 면한 창호는 모두 세살창호를 설치했는데 하층 중재실의 창호에 비해 상층 서재의 창호를 작게 만들어 안정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 지붕은 홑처마 팔작지붕이다. 네 모서리의 추녀 아래에는 활주를 설치해서 독특한 모습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화순문화유적지표조사보고(和順文化遺蹟地表調査報告)』(전라남도, 1985)
『호남문화연구』 15(전남대학교 호남문화연구소, 1985)
『문화유적총람』(전라남도, 1986)
『마을유래지(由來誌)』(화순군, 1995)
『전국문화유적총람』(국립문화재연구소, 1996)
관련 미디어 (6)
집필자
박익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