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은유고 ()

목차
관련 정보
유교
문헌
조선 후기, 안응선이 백과사전식의 지식들을 산문이 아닌 시 형태로 기술한 시집.
이칭
이칭
역대집령(歷代集靈), 화은선생유고(華隱安先生遺稿)
문헌/고서
편찬 시기
근대
간행 시기
1939년
저자
안응선(安膺善)
편자
안덕승(安德承)
권책수
불분권, 1책
권수제
역대집령(歷代集靈)
판본
석판본
표제
화은유고(華隱遺稿)
소장처
국립중앙도서관, 고려대학교 도서관, 연세대학교 학술문화처 도서관 등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화은유고』는 조선 후기 안응선이 백과사전식의 지식들을 산문이 아닌 시 형태로 기술한 시집이다. 불분권 1책, 석인본이며, 『역대집령(歷代集靈)』이라고도 한다. 형의 아들 덕승(德承)이 편집하여 1939년에 간행하였다. 권두에 덕승·이긍의(李兢儀)·김용로(金容魯) 등의 서문이, 권말에 원대규(元大圭)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고려대학교 도서관, 연세대학교 학술문화처 도서관 등에 있다.

목차
정의
조선 후기, 안응선이 백과사전식의 지식들을 산문이 아닌 시 형태로 기술한 시집.
내용

불분권 1책, 석인본이다. 『역대집령(歷代集靈)』이라고도 한다. 형의 아들 덕승(德承)이 편집하여 1939년에 간행하였다. 권두에 덕승 · 이긍의(李兢儀) · 김용로(金容魯) 등의 서문이, 권말에 원대규(元大圭)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 고려대학교 도서관 · 연세대학교 학술문화처 도서관 등에 있다.

시집이라기보다는 백과사전의 성격을 띤다. 천부(天部)에 해 · 달 · 별 · 무지개 등 20항목, 지부(地部)에 산 · 물 · 돌 등 20항목, 인부(人部)에 임금 · 신하 · 아버지 · 아들 등 20항목, 모부(毛部) · 우부(羽部) · 인부(鱗部) · 개충부(介蟲部) · 화충부(化蟲部) · 목부(木部) · 초부(草部) · 화부(花部) · 과부(果部) · 곡부(穀部) · 문방구 · 무비구(武備具) · 예장구(禮章具) · 악기구 · 의복구 · 음식구 · 거처구(居處具) · 법식구(法式具) · 치산구 · 작농구(作農具) · 좌와구(坐臥具) · 행보구(行步具) · 이용구(利用具) · 재보구(財寶具)에 각각 10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부의 앞에 제왕 72위, 재상 58위, 장수 47위, 성현 33위, 문장 37위, 양리(良吏) 22위, 은일(隱逸) 16위, 직간(直諫) 9위, 휴퇴(休退) 6위, 절의(節義) 13위, 유협(遊俠) 5위를 배열하고, 역대 중국 역사의 줄거리를 시로써 지었다. 저자가 제목을 ‘역대집령’이라고 붙인 의도가 여기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백과사전식의 지식들을 산문이 아닌 시로써 기술하였다. 그밖에 「용산팔경(龍山八景)」 · 「문대귀운(文臺歸雲)」 · 「뇌암폭포(雷巖瀑布)」 · 「금화산십영(金華山十詠)」 · 「잡영(雜詠)」 등의 시도 수록되어 있다.

대상으로 한 인물은 319인이며 칠언율시로 지어졌다. 도합 760수의 시가 실려 있다.

참고문헌

인터넷 자료

국립중앙도서관: 화은유고(華隱遺稿)(https://www.nl.go.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