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량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전기 지공거, 상서좌승 등을 역임한 관리. 학자.
이칭
시호
경문(景文)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황주(黃州)
주요 관직
상서좌승(尙書左丞)
정의
고려전기 지공거, 상서좌승 등을 역임한 관리. 학자.
개설

본관은 확실하지 않지만 황주(黃州)로 생각된다. 황주는 황씨의 본관지 가운데서 개경에 가까운 위치에 있고 또 후삼국시대부터 강력한 호족의 거주지였기 때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004년(목종 7) 과거에 장원급제하였으며, 그 뒤 시어사(侍御史)·어사중승(御史中丞)·호부상서 등을 거쳐 1034년(덕종 3) 정월 정당문학(政堂文學)에 임명되고, 다시 참지정사(參知政事)·문하시랑평장(門下侍郎平章事)을 역임하였다.

1043년(정종 9) 정월에는 추충진절문덕광국공신(推忠盡節文德匡國功臣)으로 특진, 수태보 겸문하시중 판상서이부사의 지위에 오르게 된다.

이처럼 정치적으로 정상의 위치에 있었을 뿐 아니라 학문적인 재질도 남달라 한림원과 사관(史館)의 요직을 역임하며 세 차례나 지공거(知貢擧)를 맡기도 하였고, 거란과의 전쟁 후에는 『칠대실록(七代實錄)』36권을 주관하여 편찬한 사실 등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 밖에 상서좌승(尙書左丞)으로 재임시 이가도(李可道) 등을 도와 개경에 나성(羅城)을 쌓는 데 공이 있었으며, 또 귀화한 여진인(女眞人)의 구살죄(歐殺罪)에 대하여 서눌(徐訥) 등과 정연한 논란을 편 사실도 특기할 만하다. 정종묘정(靖宗廟庭)에 배향되었으며, 시호는 경문(景文)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고려시대토성연구 상」(이수건, 『아세아학보』12, 1976)
집필자
박용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